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의 관계: 유아기질에 따른 차이 검증The relationship among teacher efficacy, teacher-child interaction, and peer play interaction: Mediation effect of child temperament

Other Titles
The relationship among teacher efficacy, teacher-child interaction, and peer play interaction: Mediation effect of child temperament
Authors
심숙영임선아
Issue Date
Aug-2017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사효능감;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유아의 기질; teacher-child interaction; teacher efficacy; peer play interaction; temperament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37, no.4, pp.353 - 369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37
Number
4
Start Page
353
End Page
369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192
DOI
10.18023/kjece.2017.37.4.014
ISSN
1226-9565
Abstract
본 연구는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사효능감 그리고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할 뿐 아니라, 유아의 기질의 정도에 따라 이러한 구조적 관계가 다르게 나타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한국아동패널의 5차년도(2012) 데이터 중, 922명의 유아의 어머니와 담임교사가 답한 조사 문항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교수효능감은 교사-유아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유아상호작용은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교사의 교수효능감이 높으면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높고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높으면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교수효능감은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매개하여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의 교수효능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통해서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유아의 기질(사회성, 정서성, 활동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검증한 결과, 유아의 기질(사회성, 정서성, 활동성)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의 기질에 상관없이 교사효능감이 높은 경우 교사와 유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높아지고 교사와 유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높으면 유아의 또래와의 놀이상호작용이 높아짐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원격대학원 > 영·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m, Sook Young photo

Shim, Sook Young
원격대학원 (영유아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