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PR전문성에 대한 교육자, 실무자, 전공학생의 인식 연구A Study of Perceptions of Educators, Practitioners, and Students on Professionalism of Public Relations

Other Titles
A Study of Perceptions of Educators, Practitioners, and Students on Professionalism of Public Relations
Authors
박은영조삼섭
Issue Date
Oct-2007
Publisher
한국언론학회
Keywords
PR전문성; PR실무자 역할; PR전문성 요인1. 문제제기PR의 산업적 수요는 날로 증가하고 있다. 해마다 수차례 발표되는 유망직업; 학과에 관련한 조사에서 PR전문가; 홍보광고학 전공은 상위권에서 항상 찾아볼 수 있다. 2005년 초에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국민의 동의가 중요한 시대이며; 홍보가 바로 정책”(조덕현; 2006)이라고 강조한 이후 정부 각 부처에서 민간홍보전문가 70여 명 이상이 채용되었다. 이는 여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민; public relations professionalism; public relations practitioners’ role; factors of public relations professionalism; public relations professionalism; public relations practitioners’ role; factors of public relations professionalism
Citation
한국언론학보, v.51, no.5, pp 443 - 472
Pages
30
Journal Title
한국언론학보
Volume
51
Number
5
Start Page
443
End Page
47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339
ISSN
1229-7526
2586-7369
Abstract
각 분야에서 PR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PR은 조직의 이익에 귀속되어 있는 일방적 지지라는 제한된 역할정의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본 연구는 사회적으로 PR에 대한 관심도와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이 시점에서 PR의 전문성에 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임을 감안, 변화하고 있는 한국 PR 현황에 적합한 PR전문성 요인을 도출해보고 전문성에 대한 교육자, 실무자, 전공학생 간의 인식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포함되지 않았던 PR전문성 항목들을 추가로 도출하였고 이를 토대로 한국 상황에 적합한 PR의 전문성 요인을 추출하였다. 이를 규범적 PR전문성과, 실재적 PR전문성으로 구분하여 각 항목과 요인에 대한 비교를 통해서 PR전문화에 대한 시사점을 밝히고자 하였다. 또한 PR전문성 연구의 대상자를 교육자, 실무자, 전공학생으로 확대하여 각 집단 간의 인식 차이를 검증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PR전문성에 대한 논의가 PR산업과 관련된 모든 집단의 전문성 향상으로 확대될 수 있으며, 사회적 차원에서도 PR의 가치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홍보광고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o, Sam Sup photo

Jo, Sam Sup
사회과학대학 (홍보광고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