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터민의 어휘 및 화용 표현 교육 방안Education policy to improve vocabulary and communication skills for North Korean refugees
- Other Titles
- Education policy to improve vocabulary and communication skills for North Korean refugees
- Authors
- 문금현
- Issue Date
- Aug-2007
- Publisher
- 한국국어교육학회
- Keywords
- refugees; Chinese; western origin words; discourse situation; fixed expressions; 새터민; 한자어; 외래어; 담화 상황; 고정 표현; refugees; Chinese; western origin words; discourse situation; fixed expressions
- Citation
- 새국어교육, v.76, pp 141 - 172
- Pages
- 32
- Journal Title
- 새국어교육
- Volume
- 76
- Start Page
- 141
- End Page
- 172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382
- DOI
- 10.15734/koed..76.200708.141
- ISSN
- 1226-6736
2586-2146
- Abstract
- 본고는 새터민의 언어 적응을 돕기 위하여 어휘 및 화용 표현에 대한 교육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먼저 새터민들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언어 적응 과정에서 외래어와 한자어에 대한 어려움을 가장 크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담화 상황에 대한 이해의 부족이나 남한 사회에서 고정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인사 표현, 요청 표현, 거절 표현 등에 대한 이해의 부족으로 언어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하여 이러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새터민의 언어 적응 실태에 맞추어 구체적인 어휘 교육 내용을 재구성할 수 있도록 어휘 항목을 제시하고, 남한 주민들이 고정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화용 표현 중에서 적응에 어려움을 느끼는 항목이 무엇이며 이에 대한 교육 방안 및 이질적인 문화에 대한 체험 학습 방안도 제시하고자 한다. 본고는 북한을 이탈하여 남한에 온 새터민들이 빠른 시일 안에 남한의 언어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언어 교육 과정에 필요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언어 교육 자료를 제시함으로써 새터민의 언어 교육 내용을 구성하는 데에 정책적인 도움을 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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