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교육의 목적에 대한 비판적 고찰A Critical Inquiry on the Goals of University Education
- Other Titles
- A Critical Inquiry on the Goals of University Education
- Authors
- 서정혁
- Issue Date
- Jun-2007
- Publisher
- 한국헤겔학회
- Keywords
- current reality of universities; goals of university; cultivation of character; in-depth knowledge; education of critical communication; 대학의 현실; 대학의 목적; 인격 도야; 심층적 지식; 비판적 의사소통교육; current reality of universities; goals of university; cultivation of character; in-depth knowledge; education of critical communication
- Citation
- 헤겔연구, v.21, pp 381 - 403
- Pages
- 23
- Journal Title
- 헤겔연구
- Volume
- 21
- Start Page
- 381
- End Page
- 403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398
- DOI
- 10.17281/khegel.2007..21.011
- ISSN
- 1598-9410
- Abstract
- 이 논문은 대학 교육의 현실과 그 목적을 비판적이고 철학적으로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 방법으로 우선 우리 대학의 현실을 분석해 보고, 대학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는 ‘고등교육법이 정하고 있는 대학의 목적’을 비판적으로 분석해 본다. 이러한 분석은 ‘인격 도야와 효율성’, ‘심층적 지식과 표층적 지식’, 그리고 ‘국가와 인류사회의 발전’이라는 세 가지 요소에 대한 비판적 분석으로 구체화된다. 위기에 처한 대학의 현실이 근본적으로 대학의 이념적 목적의 ‘내재적인 부정합성’과 ‘불확실성’으로부터 비롯되었다는 것을 이러한 분석을 통해 알 수 있다. 따라서 현실에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대학에게 최우선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대학 교육의 목적에 대한 자기비판과 자기확신을 통한 진지한 성찰이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398)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