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문 교과에서 논술 교육의 전략과 방법The Strategies and Methods of Teaching Essay-writing Based on Composition Curriculum
- Other Titles
- The Strategies and Methods of Teaching Essay-writing Based on Composition Curriculum
- Authors
- 이황직
- Issue Date
- May-2007
- Publisher
- 한국작문학회
- Keywords
- education of composition; education of essay writing; synthetic essay examination; process-based writing; education of composition; education of essay writing; synthetic essay examination; process-based writing; 작문 교육; 논술 교육; 통합형 논술; 과정 중심 글쓰기
- Citation
- 작문연구, v.4, pp 87 - 116
- Pages
- 30
- Journal Title
- 작문연구
- Volume
- 4
- Start Page
- 87
- End Page
- 116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423
- ISSN
- 1738-883X
- Abstract
- 이 글은 통합형 논술 도입이라는 입시 환경의 변화, 학교의 상황, 그리고 학생들의 요구라는 현실 조건 속에서 ‘어떻게 작문 교과를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가’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대응 전략과 몇 가지 구체적인 실행 방법을 소개하였다.
먼저 작문과 논술 통합의 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작문 교육 외부에서 강제된 통합형 논술 교육의 요구를 작문 교육을 정상화시킬 수 있는 긍정적 계기로 활용하려는 능동적 대처 전략이 요구된다. 둘째, 교육과정에 의해 복잡해진 교과서를 능동적으로 재편하여 논술문 쓰기는 물론 표현적 글쓰기까지 포괄하는 현장 전략이 필요하다. 통합 전략의 핵심은 교육 현장의 교사가 능동적으로 강의안을 재편하는 것으로, 현재의 갈래별 쓰기 체계 대신 과정별 쓰기 전략을 채택하는 것이다. 이러한 통합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과정별 쓰기 전략으로 현장 교사가 실질적으로 학생의 사유와 표현 능력 계발을 촉진하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방법들을 문제 파악, 주제 설정, 논증형 개요 작성, 문제해결 전략, 쓰기 지도의 다섯 단계에 걸쳐 제시하였다. 이것이 성공적인 교육 결과를 낳는다면, 그것은 고등학교 작문 교육의 성취를 넘어 대학의 학문적 성취를 높이는 데 기여를 할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