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여대생 스피치 교육의 사례연구?A Case Study on Presentation and Debate course for communication ability

Other Titles
?A Case Study on Presentation and Debate course for communication ability
Authors
신희선
Issue Date
Dec-2006
Publisher
한국소통학회
Keywords
leadership; communication ability; problem based learning; speech education; presentation; Debate; 리더십; 의사소통능력; 스피치 교육; 발표와 토론; 문제중심학습; leadership; communication ability; problem based learning; speech education; presentation; Debate
Citation
한국소통학보, v.6, pp 71 - 103
Pages
33
Journal Title
한국소통학보
Volume
6
Start Page
71
End Page
103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499
ISSN
1598-7752
2635-6309
Abstract
최근 들어 리더십과 의사소통능력이 각 개인의 역량을 평가하는 중요한 경쟁력으로 인식되고 있다. 각 대학에서도 이러한 사회적 흐름과 맞물려 학생들 개개인의 의사소통능력을 키워주기 위한 소규모 실습형태의 스피치 강좌들이 개설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여대생을 대상으로 진행되어 온 발표와 토론 교육의 현장사례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교수학습내용과 방법을 검토해 보면서, 여러 대학에서 진행되고 있는 의사소통교육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함의를 살펴보았다. 궁극적으로 다양한 의사소통 상황에서 학생들의 말하기능력을 키워주기 위한 스피치 교육은, 무엇보다도 학생들의 요구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단계별로 말하기 훈련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학습자 주도형인 PBL적 교육방법을 실시하고, 최적의 수업규모로 교육내용을 심화 확대해 갈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과의 관련 속에서 운영되어야 함을 살펴보았다. 나아가 오프라인과 온라인 수업을 긴밀하게 연계하는 노력과 각종 시청각매체들을 적절히 접목하여 활용하는 것이 필요함을 언급하였다. 또한 학습자의 유형과 대상에 따른 차별화된 내용과 교수학습방법을 개발할 필요성에 대한 이론적, 실증적인 차원에서의 논의가 차후에 이어져야 함을 지적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Hee Sun photo

Shin, Hee Sun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