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업코칭 성과준거에 관한 델파이 연구 - K대학 학업코칭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A Delphi Study on the Outcome Criteria of Academic Coaching for College Students: Focus on the Academic Coaching Program at K University

Other Titles
A Delphi Study on the Outcome Criteria of Academic Coaching for College Students: Focus on the Academic Coaching Program at K University
Authors
이아람이수연
Issue Date
Jan-2021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학업코칭; 학업코칭 성과준거; 델파이 연구; 대학생; academic coaching; outcome criteria of academic coaching; Delphi study; college students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1, no.2, pp 685 - 710
Pages
26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1
Number
2
Start Page
685
End Page
71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51
DOI
10.22251/jlcci.2021.21.2.685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K대학에서 운영 중인 대학생 대상 학업코칭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학업코칭의 성과에 대한 전문가들의 합의를 도출하고 학업코칭의 성과준거와 하위 요인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K대학 학업코칭 프로그램 전문가 10명을 델파이 패널로 구성하고 2020년 1월부터 4월까지 약 3개월 동안 총 3차례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통해 성과 준거의 내용을 검토 및 수정하였다. 전문가 패널은 영역별로 대표성, 명확성 포괄성을 평정하였고, Lawshe(1975)의 내적 타당도 공식을 적용하여 CVR(content validity ratio)가 산출되었다. 연구 결과로 도출된 총 8개의 학업코칭 성과영역은 ‘피코치의 준비도 및 참여도’, ‘코치의 전문성’, ‘코치와 피코치 사이의 관계’, ‘코칭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목표 관련 경험 및 성과’, ‘ 실천 경험 및 성과’, ‘인식의 변화 경험 및 성과’, ‘불편감 완화 경험 및 성과’이며, 세부 요인으로 총 35개의 항목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학업코칭만의 독특성 및 현장에서의 체험을 반영한 성과준거를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고, 이를 바탕으로 학업코칭 실무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