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디자인과 마케팅>융합을 통한 출판사 협동조합 `POOM` 개발 - 그래픽 디자인, 제품 디자인, 공간 디자인을 중심으로 -Development of the Publisher Cooperation`POOM` by Converging < Design and Marketing > - Focused on Graphic, Product, and Space Design -

Other Titles
Development of the Publisher Cooperation`POOM` by Converging < Design and Marketing > - Focused on Graphic, Product, and Space Design -
Authors
주서역오연수유로운이진민장미정전찬희정인희
Issue Date
Aug-2016
Publisher
숙명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Keywords
포켓북; 협동조합; 독서문화 장려; 지하철 책읽기; 통합브랜드 개발; pocket-book; cooperative; encouragement of reading; reading in subway
Citation
숙명디자인학연구, v.23, pp 137 - 156
Pages
20
Journal Title
숙명디자인학연구
Volume
23
Start Page
137
End Page
15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657
ISSN
2288-0321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인의 독서 장려와 보다 효율적인 독서문화 전파를 위해 출판협동조합 브랜드 `POOM`을 개발하는 일련의 과정들을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2016년 3~6월 15주간 숙명여대 환경디자인학과 <브랜드스페이스마케팅> 수업에서 진행된 수업의 결과물로써 4개 팀 중 1개 팀의 작업물을 정리한 것이다. 연구 범위는 4개(物, 事, 人, 場)의 주제 중 物의 `product`로 한정한다. 연구 결과, `늘 내 품에 지닐 수 있는 책`이라는 상징개념으로 ` 품(POOM) `이라고 브랜드 네이밍하였다. 그래픽 디자인은 심플함과 속도감을 나타내는 레드 컬러로 얇은 책을 형상화한 형태를 로고에 적용, 제품디자인은 휴대하기 편한 패키지디자인 개발, 공간디자인은 지하철 2,3,9호선으로 선정하고 각 호선의 특성을 기반으로 브랜드 컬러로 하여, 각 호선에 맞는 공간과 경유하는 지역의 특성을 통합적으로 브랜딩 하였다. 끝으로 본 연구는 출판협동조합의 아이덴티티를 개발함에 있어서 디자인과 마케팅을 융합하여 좀 더 체계화된 G·I, P·I, S·I의 통합 브랜드 매뉴얼을 만드는 것에 의의가 있으며, 향후 협동조합의 통합브랜드 디자인 개발에 있어서 그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미술대학 > 환경디자인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Rhie, Jin Min photo

Rhie, Jin Min
미술대학 (환경디자인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