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과 마케팅>융합을 통한 출판사 협동조합 `POOM` 개발 - 그래픽 디자인, 제품 디자인, 공간 디자인을 중심으로 -Development of the Publisher Cooperation`POOM` by Converging < Design and Marketing > - Focused on Graphic, Product, and Space Design -
- Other Titles
- Development of the Publisher Cooperation`POOM` by Converging < Design and Marketing > - Focused on Graphic, Product, and Space Design -
- Authors
- 주서역; 오연수; 유로운; 이진민; 장미정; 전찬희; 정인희
- Issue Date
- Aug-2016
- Publisher
- 숙명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 Keywords
- 포켓북; 협동조합; 독서문화 장려; 지하철 책읽기; 통합브랜드 개발; pocket-book; cooperative; encouragement of reading; reading in subway
- Citation
- 숙명디자인학연구, v.23, pp 137 - 156
- Pages
- 20
- Journal Title
- 숙명디자인학연구
- Volume
- 23
- Start Page
- 137
- End Page
- 156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657
- ISSN
- 2288-0321
- Abstract
- 본 연구는 한국인의 독서 장려와 보다 효율적인 독서문화 전파를 위해 출판협동조합 브랜드 `POOM`을 개발하는 일련의 과정들을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2016년 3~6월 15주간 숙명여대 환경디자인학과 <브랜드스페이스마케팅> 수업에서 진행된 수업의 결과물로써 4개 팀 중 1개 팀의 작업물을 정리한 것이다. 연구 범위는 4개(物, 事, 人, 場)의 주제 중 物의 `product`로 한정한다. 연구 결과, `늘 내 품에 지닐 수 있는 책`이라는 상징개념으로 ` 품(POOM) `이라고 브랜드 네이밍하였다. 그래픽 디자인은 심플함과 속도감을 나타내는 레드 컬러로 얇은 책을 형상화한 형태를 로고에 적용, 제품디자인은 휴대하기 편한 패키지디자인 개발, 공간디자인은 지하철 2,3,9호선으로 선정하고 각 호선의 특성을 기반으로 브랜드 컬러로 하여, 각 호선에 맞는 공간과 경유하는 지역의 특성을 통합적으로 브랜딩 하였다. 끝으로 본 연구는 출판협동조합의 아이덴티티를 개발함에 있어서 디자인과 마케팅을 융합하여 좀 더 체계화된 G·I, P·I, S·I의 통합 브랜드 매뉴얼을 만드는 것에 의의가 있으며, 향후 협동조합의 통합브랜드 디자인 개발에 있어서 그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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