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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예상품의 시장환경 분석 도구에 관한 연구 - 구매자 및 판매자를 위한 설문 기획을 중심으로 -A Study on tools of analysis for flower market : Focused on survey design for customer and supplier

Other Titles
A Study on tools of analysis for flower market : Focused on survey design for customer and supplier
Authors
최사랑김흥렬
Issue Date
Feb-2017
Publisher
한국화예디자인학회
Keywords
설문기획; 구매현황; 화예상품; survey design; Purchase Status; floral product
Citation
한국화예디자인학 연구, v.36, no.36, pp 131 - 149
Pages
19
Journal Title
한국화예디자인학 연구
Volume
36
Number
36
Start Page
131
End Page
149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660
ISSN
1598-1223
Abstract
본 연구는 화예상품의 시장환경을 분석하기 위한 도구를 설문형식으로 설계하여 현 시장을 분석하고 경제활동의 주체인 구매자와 판매자를 구분하여 기획하였다. 시장환경 분석을 위해서 현재의 구매, 판매의 실태를 파악하는 문항과 꽃에 대한 정보제공, 이해정도를 파악하기위한 구조로 주요문항을 구성하였다. 또한 화예산업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소비상품인 경조사상품에 대한 생각을 묻는 문항, 화예상품의 관리 및 폐기에 대한 실태와 의견을 파악하기 위한 문항도 제시하였다. 본 설문을 통해 화예산업의 통계적, 수치적 자료 등의 기본자료를 수집, 추출하여 기초연구자료의 토대를 마련하고자한다. 이를 기반으로 판매자 관점과 구매자 관점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신뢰도 높은 데이터를 추출하여, 새로운 구매 방법을 제안하고, 화예에 대한 인식향상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안하는 등 여러 활용방안을 모색하는 연구를 진행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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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Heung Ryeol
미술대학 (산업디자인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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