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기반 팀 학습환경에서 학습자의 메시지 유형과 상호작용 형태 분석The Analysis of Learners' Message Types and Interaction patterns in Web-based Team Learning Environment
- Other Titles
- The Analysis of Learners' Message Types and Interaction patterns in Web-based Team Learning Environment
- Authors
- 이영민
- Issue Date
- Jun-2006
- Publisher
- 한국교육학회
- Keywords
- 웹 기반 팀 학습; 순차분석 방법; 변환확률 분석; 변환상태 도식; Web-based Team Learning; Sequential Analysis; Transitional Probability; Transitional State Diagram; Web-based Team Learning; Sequential Analysis; Transitional Probability; Transitional State Diagram
- Citation
- 교육학연구, v.44, no.2, pp 83 - 104
- Pages
- 22
- Journal Title
- 교육학연구
- Volume
- 44
- Number
- 2
- Start Page
- 83
- End Page
- 104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821
- ISSN
- 1225-4150
2713-5926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순차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웹 기반 팀 학습환경에서 학습자의 메시지 유형과 상호작용 형태를 분석하는 것이다. 특히, 순차분석 방법 중 서술적인 빈도분석, 변환 확률분석, 변환상태 도식, 유의도 검사 등을 적용하여 웹 기반 팀 학습 활동시 나타나는 학습자의 메시지 유형과 상호작용의 형태 등을 분석 제시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학습자들은 동의/비동의(n=378), 계획안 진술(n=224), 방향 제시(n=215) 등의 메시지를 다수 게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상호작용의 형태별 빈도분석 결과에 따르면 계획안 진술과 동의/비동의, 동의/비동의와 동의/비동의, 방향제시와 방향제시 메시지 게시를 통한 상호작용이 빈번하게 나타났다. 또 변환상태도식을 통해 웹 기반 팀 학습환경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의 형태를 시각화하여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사회과학대학 > 행정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