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웹 기반 팀 학습환경에서 학습자의 메시지 유형과 상호작용 형태 분석The Analysis of Learners' Message Types and Interaction patterns in Web-based Team Learning Environment

Other Titles
The Analysis of Learners' Message Types and Interaction patterns in Web-based Team Learning Environment
Authors
이영민
Issue Date
Jun-2006
Publisher
한국교육학회
Keywords
웹 기반 팀 학습; 순차분석 방법; 변환확률 분석; 변환상태 도식; Web-based Team Learning; Sequential Analysis; Transitional Probability; Transitional State Diagram; Web-based Team Learning; Sequential Analysis; Transitional Probability; Transitional State Diagram
Citation
교육학연구, v.44, no.2, pp 83 - 104
Pages
22
Journal Title
교육학연구
Volume
44
Number
2
Start Page
83
End Page
10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821
ISSN
1225-4150
2713-592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순차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웹 기반 팀 학습환경에서 학습자의 메시지 유형과 상호작용 형태를 분석하는 것이다. 특히, 순차분석 방법 중 서술적인 빈도분석, 변환 확률분석, 변환상태 도식, 유의도 검사 등을 적용하여 웹 기반 팀 학습 활동시 나타나는 학습자의 메시지 유형과 상호작용의 형태 등을 분석 제시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학습자들은 동의/비동의(n=378), 계획안 진술(n=224), 방향 제시(n=215) 등의 메시지를 다수 게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상호작용의 형태별 빈도분석 결과에 따르면 계획안 진술과 동의/비동의, 동의/비동의와 동의/비동의, 방향제시와 방향제시 메시지 게시를 통한 상호작용이 빈번하게 나타났다. 또 변환상태도식을 통해 웹 기반 팀 학습환경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의 형태를 시각화하여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행정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ung Min photo

Lee, Young Min
사회과학대학 (행정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