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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 러시아 아방가르드 연극-타이로프를 중심으로Russian Avant-Guard Theatre in 1920s-Focus on A.Tairov`s synthetic theatre

Other Titles
Russian Avant-Guard Theatre in 1920s-Focus on A.Tairov`s synthetic theatre
Authors
이진아
Issue Date
Jun-2006
Publisher
한국드라마학회
Citation
드라마 연구, v.24, pp 287 - 310
Journal Title
드라마 연구
Volume
24
Start Page
287
End Page
31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838
ISSN
1738-9267
Abstract
러시아를 입헌군주국으로 만든 1905년 혁명과 제정 러시아를 붕괴시킨 1917년의 3월 혁명, 그리고 연이은 10월의 볼셰비키 혁명에 이르는 정치 사회적 혼란의 시기, 러시아는 문화예술 상 가장 중요한 움직임들을 배태하고 있었다. 타이로프는 1914년 모스크바에 까메르니 극장을 세우고 자신의 연극이상을 실천해나간다. 이 시기 아방가르드 예술은 리얼리즘의 위기와 관련이 있다. 타이로프는 이러한 맥락에서 ``순수한 연극성``을 주장하며 종합 연극으로 불리는 자신의 연극을 만든다. 그가 주장한 ``순수한 연극성``은 무대에서 드라마의 권위를 몰아냈고 배우를 무대 위의 유일한 주인으로 만들었다. ``그 자체로서`` 자족적인 무엇을 찾고자 하는 아방가르드 예술가들의 탐구가 타이로프에 있어서는 ``무대 위에서 순수하게 연극적인 요소의 총화``로서의 ``배우술``을 주장하기에 이른 것이다. 이를 위해 타이로프는 배우가 철저하게 훈련된 무대의 마스터이기를 원했다. 반면에 그에게 있어 드라마는 그저 무대 위의 ``연기의 구실(predlog dlia igry)``일 뿐이다. 타이로프의 작업은 시각적으로 화려했는데, 그는 실제로 많은 러시아 아방가르드 화가들과 작업했다. 곤차로바(Goncharove), 쿠즈네초프(Kuznetsov), 수데이킨(Sudeikin), 베스닌(A.Vesnin), 스텐베르그 형제(G.&V. Stenberg), 엑스테르(A.Ekster) 등은 타이로프가 추구했던 미학적으로 아름답고 양식적이고 세련된 시각적 쾌감을 무대에 제공한 무대미술가이다. 타이로프는 고전 작품이나 동화를 통해 충분히 자신의 연극관을 실현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의 작품들은 러시아 아방가르드 연극계에서 가장 화려하고 풍부한 것이었으며 이후 연극인들에게 많은 연극적 영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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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Chin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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