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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주의 유신론적 자연법 윤리에 대한 변호Defense of Thomistic Theistic Natural Law Ethics

Other Titles
Defense of Thomistic Theistic Natural Law Ethics
Authors
이진남
Issue Date
Apr-2006
Publisher
한국가톨릭철학회
Keywords
Natural Law Theory; Aquinas; Lisska; God; Eternal law.; Natural Law Theory; Aquinas; Lisska; God; Eternal law.
Citation
가톨릭철학, no.8, pp 228 - 259
Pages
32
Journal Title
가톨릭철학
Number
8
Start Page
228
End Page
259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872
ISSN
1229-2915
Abstract
현대 토마스주의 자연법 이론의 세 가지 유형 중에서 유신론적 자연법주의에 대해 리스카가 비판한 점을 재비판하는 것이 이 글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필자는 리스카의 논리에 있어 다음과 같은 점들을 지적함으로써 그의 논리가 타당하지 않음을 주장한다. 인식론적 문제를 형이상학적 문제와 혼동했기 때문에 근거 없이 영원법을 제2위의 형이상학적 문제라고 가치 절하한 점; 형이상학과 신학과의 구분에 대한 오해와 신의 모상의 중요성과 의무 이론이 신, 영원법과 직접 연관된다는 사실의 간과; 리스카가 제시한 자연법이 신학적 함정에서 벗어나는 세 방법의 실패; 본질 개념이 신으로부터 독립적이라고 하는 논리의 부당함; 영원법에 대한 지식과 존재의 혼동; 리스카가 제시한 아퀴나스 자연법 이론의 다섯 가지 필요조건의 불충분성. 따라서 리스카는 아리스토텔레스주의 목적론적 형이상학만으로 아퀴나스 자연법 이론 전체를 재구성할 수 있다고 잘못 가정하였고 토마스 텍스트에 대한 충분한 주의 없이 부당하게 신과 영원법을 토마스주의 자연법 이론에서 배제시키려고 한 점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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