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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상찬의 ‘어린이 역사 이야기’ 연구A Study on ‘Modern Historical Stories for Children’ Written by Cha Sang-chan

Other Titles
A Study on ‘Modern Historical Stories for Children’ Written by Cha Sang-chan
Authors
최배은
Issue Date
Dec-2020
Publisher
한국아동청소년문학학회
Keywords
modern historical story for children; Cha Sang-chan; genre; discourse method; unofficial history; information; national hero story; Chinese translation; oral narration; 근대 어린이 역사 이야기; 차상찬; 야사; 정보; 구국 영웅전; 한문 번역투; 구연체
Citation
아동청소년문학연구, no.27, pp 229 - 254
Pages
26
Journal Title
아동청소년문학연구
Number
27
Start Page
229
End Page
25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907
DOI
10.24993/JKLCY.2020.12.27.229
ISSN
1976-8036
Abstract
근대 어린이 역사 이야기 연구는 아동문학적 측면에서뿐 아니라 근대적 문체의 형성 과정을 살피고 오늘날 활용되는 어린이 역사문화 콘텐츠의 제재 및 서술 원리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차상찬은 근대 어린이 역사 이야기의 대표적 작가이면서, 같은 인물 이야기를 내포독자와 시기를 달리하여 발표하고 그때마다 문장을 수정했다. 이 연구는 차상찬의 어린이 역사 이야기를 대상으로 그 갈래의 특징과 담화 방식을 연구하여 근대 어린이 역사 이야기의 특징을 규명하는 데 일조하고자 한다. 차상찬의 어린이 역사 이야기는 허구적 창작물과 달리 역사적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목적에서 쓰였으나, 그가 주로 근거한 역사는 사관이 아닌 사람들이 기록한 외사나 민중들의 입에서 전해져 내려온 것을 기록한 야사였다. 또 근대 계몽기 역사전기문학에서 다루어졌던 외세의 침략을 막아낸 구국 영웅들을 제재로 삼고 있으나 인물의 일대기보다 어릴 때 용맹한 행적을 중심으로 서술한다. 차상찬의 어린이 역사 이야기는 성인 대상의 잡지에 국한문체로 쓴 글과 달리, 국문 중심으로 한자를 병기하였다. 대부분 한문 번역투를 보이며 기록문의 흔적을 나타내는데 독자를 ‘여러분’으로 부르고 경어체 종결어미 ‘-ㅂ니다’를 사용하여 친근한 입말의 효과를 살리고 있다. 그리고 인물의 일화 중심으로 사건을 요약적, 설명적으로 전달한근대 어린이 역사 이야기 연구는 아동문학적 측면에서뿐 아니라 근대적 문체의 형성 과정을 살피고 오늘날 활용되는 어린이 역사문화 콘텐츠의 제재 및 서술 원리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차상찬은 근대 어린이 역사 이야기의 대표적 작가이면서, 같은 인물 이야기를 내포독자와 시기를 달리하여 발표하고 그때마다 문장을 수정했다. 이 연구는 차상찬의 어린이 역사 이야기를 대상으로 그 갈래의 특징과 담화 방식을 연구하여 근대 어린이 역사 이야기의 특징을 규명하는 데 일조하고자 한다. 차상찬의 어린이 역사 이야기는 허구적 창작물과 달리 역사적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목적에서 쓰였으나, 그가 주로 근거한 역사는 사관이 아닌 사람들이 기록한 외사나 민중들의 입에서 전해져 내려온 것을 기록한 야사였다. 또 근대 계몽기 역사전기문학에서 다루어졌던 외세의 침략을 막아낸 구국 영웅들을 제재로 삼고 있으나 인물의 일대기보다 어릴 때 용맹한 행적을 중심으로 서술한다. 차상찬의 어린이 역사 이야기는 성인 대상의 잡지에 국한문체로 쓴 글과 달리, 국문 중심으로 한자를 병기하였다. 대부분 한문 번역투를 보이며 기록문의 흔적을 나타내는데 독자를 ‘여러분’으로 부르고 경어체 종결어미 ‘-ㅂ니다’를 사용하여 친근한 입말의 효과를 살리고 있다. 그리고 인물의 일화 중심으로 사건을 요약적, 설명적으로 전달한다. 이러한 담화방식은 1930년대 후반에 가면 훨씬 ‘전’의 양식을 벗어나 근대적 문체로 바뀐다. 이 연구는 근대 어린이 역사 이야기 연구 방법을 체계화하고 주요 작가인 차상찬의 경향을 파악하여 다른 작가와의 비교 및 전체적인 연구의 발판을 마련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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