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시대, 전문가 시스템의 위기와 인문 소양 교육The Crisis of Expert System and liberal arts education
- Other Titles
- The Crisis of Expert System and liberal arts education
- Authors
- 박승억
- Issue Date
- Dec-2016
- Publisher
- 한국사고와표현학회
- Keywords
- 전문가 시스템; 교양교육; 테일러리즘; 융합; 자유학예교육; expert system; general education; Taylorism; convergence; liberal arts education
- Citation
- 사고와표현, v.9, no.3, pp.67 - 92
- Journal Title
- 사고와표현
- Volume
- 9
- Number
- 3
- Start Page
- 67
- End Page
- 92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9096
- DOI
- 10.19042/kstc.2016.9.3.67
- ISSN
- 2005-467X
- Abstract
- 이 글은 인공지능 전문가 시스템을 사례 삼아 대학 교양교육에서 생각해 보아야 할 문제들을 들추어내고자 한다.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에 따라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는 전문가 시스템의 기본 아이디어는 인간 전문가의 지식과 경험을 절차적 지식으로 정의함으로써 컴퓨터 소프트웨어가 인간의 경험과 지식을 활용하 도록 한 것이다. 주목해야 할 사실은 인공지능 전문가 시스템은 여전히 인간이 만들어 내는 전문 지식들을 활용한다는 것이다. 만약 인공지능 전문가 시스템이 인간의 지식 생산을 위축시킬 수 있다면, 그것은 인간 전문가 시스템만이 아니라 인공지능 전문가 시스템 자체에게도 위기이다. 그렇다면 문제는 대학 교육이 지식 생산에 있어서 효과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느냐이다. 최근 대학 교육의 중요한 키워드는 융합과 교양이다. 특히 교양교육은 학생들에게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사회에 대처할 수 있는 지적 역량들을 길러주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이 글은 테일러리즘에 대한 성찰을 통해 교양교육에서 강조되 어야 할 점이 무엇인지 보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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