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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에 표현된 블론드 이미지Blonde Images Expressed in Movies

Other Titles
Blonde Images Expressed in Movies
Authors
장미숙
Issue Date
Dec-2016
Publisher
대한미용학회
Keywords
블론드; 멍청한 이미지; 팜므 파탈 이미지; 글래머러스 이미지; Blonde; Blonde spectacle; Dump image; Femme fatal image; Glamorous image
Citation
대한미용학회지, v.12, no.4, pp 389 - 403
Pages
15
Journal Title
대한미용학회지
Volume
12
Number
4
Start Page
389
End Page
403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9099
DOI
10.15810/jic.2016.12.4.012
ISSN
2508-8009
2508-8084
Abstract
본 연구는, 오늘날 대중문화에서 생산된 이데올로기가 이를소비하는 대중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지대하기 때문에 헤어컬러가 형성하는 이미지에 대한 고정관념을 고착화시키거나 재생산할 가능성이 크다는 가설을 전제로, 영화에 등장한 블론드여성 캐릭터의 전형적 이미지 표출여부에 대한 분석을 연구목적으로 삼았다. 블론드 스펙터클 이론을 근거로 영화 속 18명블론드 여성의 내적, 외적 이미지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영화 장르 (중복)를 분석한 결과, 코미디 장르 (8편)가 주를 이룬 것으로 나타나 블론드 여성을 웃음의 중심에 위치시키고 가볍고 유쾌한 캐릭터로 등장시키고 있었다. 블론드 여성의 내적이미지를 분석한 결과, 블론드 스펙터클 이론의 첫 번째 가설인 멍청한 이미지 (영리한→멍청한 이미지 포함)가 5명 (27.8%) 으로 나타난 반면, 영리한 이미지 (멍청한→영리한 이미지 포함) 가 8명 (44.49%)으로 나타나 블론드의 전형적 이미지인 멍청한이미지에 대한 반대급부 현상으로 오히려 영리한 이미지가 더많이 나타나고 있었다. 블론드 여성의 외적 이미지를 분석한 결과, 모두 젊고 아름답고 성적 환상을 불러일으키는 글래머러스이미지가 나타나 블론드 스펙터클 이론의 두 번째 가설과는 완벽히 일치하였다. 그 중 세 번째 가설인 팜므 파탈 이미지 (글래머러스→팜므 파탈 이미지 포함)는 6명 (33.3%)으로 나타났으며, 단순히 글래머러스 이미지만 나타난 캐릭터는 11명 (61.1%) 으로, 영화에 표현된 블론드 이미지는 글래머러스 이미지가 주를 이루고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최근 영화일수록 블론드 여성의 내적 이미지는 강하고 영리한 이미지로 나타나고 있었으나 외적 이미지는 오히려 더욱 노골적으로 성적 어필을 하는 글래머러스 이미지가 강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블론드가 기본적으로여성의 신체적 특징에 의해 정의되는 성차별적 개념으로 고착화되어 왔음을 증명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헤어 컬러에 대한 질적 선행연구의 부족으로 문헌 고찰, 자료 수집에서의 한계가 있으며 블론드 한 컬러에 대한 단편적인 연구만 이루어져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헤어 컬러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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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Arts > Department of Life Style Desig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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