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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대생의 물질주의 성향과 타협효과Materialistic Propensity and Compromise Effect

Other Titles
Materialistic Propensity and Compromise Effect
Authors
천소아서찬주남아영
Issue Date
Dec-2016
Publisher
한국문화산업학회
Keywords
compromise effect; materialism; loss aversion; 타협효과; 물질주의 성향; 손실회피
Citation
문화산업연구, v.16, no.4, pp.1 - 11
Journal Title
문화산업연구
Volume
16
Number
4
Start Page
1
End Page
11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9100
ISSN
1598-0936
Abstract
본 연구는 소비자의 물질주의 성향이 타협 대안의 선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물질주의 성향의 높고 낮음이 타협효과의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지, 미친다면 물질주의 성향 측정 항목의 3가지 하위 차원 중 어떠한 요인이 타협효과의 발생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설정하고 이를 검증하였다. 물질주의 성향을 측정하기 위해 Belk (1985)의 물질주의 성향 측정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물질주의 성향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을 구분하였다. 그 후 응답자들의 시나리오를 이용하여 타협 대안의 선택 경향성을 살펴보았다. 총 210부의 설문이 최종 분석에 이용되었고, 교차분석과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물질주의 성향이 높은 응답자들은 물질주의 성향이 낮은 응답자들보다 타협 대안을 더 많이 선택하였다. 또한 Belk (1985)의 물질주의 성향 측정 도구의 하위 차원 중 소유욕이 타협 대안의 선택에 더 많은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타협 대안의 선택과 관련된 심리적 메커니즘 중에서 기존 연구에서는 다루어지지 않은 물질주의 성향이라는 또 하나의 소비자 심리의 경향성을 타협효과의 발생 원인으로 밝혔다는데 의의를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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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h, Chan Joo
경상대학 (경영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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