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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대간 향장 소비문화 차이분석에 관한 연구Cultural Differences on Perfume and Cosmetics Consumptions

Other Titles
Cultural Differences on Perfume and Cosmetics Consumptions
Authors
서용구주은정서용건
Issue Date
Dec-2016
Publisher
한국문화산업학회
Keywords
baby boomer; generation X; generation Y; generation marketing; consumption behavior; cosmetics; 베이비부머; X세대; Y세대; Q방법론; 세대마케팅; 향장(향수와 화장품); 소비행동; 소비문화
Citation
문화산업연구, v.16, no.4, pp 79 - 91
Pages
13
Journal Title
문화산업연구
Volume
16
Number
4
Start Page
79
End Page
91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9101
ISSN
1598-093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베이비부머, X세대, Y세대 의 향장(향수와 화장품)구매에 관한 소비자 인식과 태도를 유형화하여 구매 성향을 파악하고 소비문화에 대해 비교·분석하는 것이다. 향장(향수와 화장품) 산업의 한국 주력 소비자 그룹 3개 세대를 대상으로 소비자의 주관성을 연구하는 Q방법론이 사용 되었으며, 총 32명을 대상으로 인터뷰가 실시되었다. 연구 결과 아래 네 가지의 유형이 도출되었다. 1 유형은 ‘무관심형’이다. 향장(향수와 화장품)에 대해 관심이 없고 필요에 의해서만 구매하는 유형이다. 여자 친구와 배우자의 영향을 많이 받는 소비 수동적인 집단으로 브랜드 지향성도 낮음을 알 수 있다. 2 유형은 ‘보수/합리적 소비형’이다. 충분한 경제력과 소비력이 있지만 돈의 가치를 중요시하게 여겨 허투루 돈을 쓰지 않기 때문에 명품 향장(향수와 화장품) 구매를 위한 계획을 별도로 가지지 않고 단지 열망하는 것에 그치는 유형이다. 3 유형은 ‘FOR-ME형 (과시적 개성 추구형)’이다. 향장(향수와 화장품) 구매를 자신을 위한 투자라고 생각 하는 부류이다. 자신을 과시하기 좋아하고 브랜드 제품을 추구하며 구매에 있어 적극적이고 활발한 모습을 보인다. 4 유형은 ‘알뜰형’으로 가격을 꼼꼼히 따지고 온/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여 확인하고 구매하는 유형이다. 제품을 비교하고 분석하는 노력을 아끼지 않는 적극적이고 계획적인 소비 형태를 보인다. 연구 결과 확인된 네 가지 유형에 따라 별도의 세분 시장으로 구분하고 각기 차별화된 접근으로 마케팅을 실행한다면 보다 효과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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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h, Yong Gu
경상대학 (경영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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