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일반고 재학생의 학업중단위기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A Narrative Inquiry into Experiences of at-Risk Students for School Dropout: Focusing on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Other Titles
A Narrative Inquiry into Experiences of at-Risk Students for School Dropout: Focusing on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Authors
권신영김봉환
Issue Date
Dec-2020
Publisher
한국질적탐구학회
Keywords
일반고 고등학생; 학업중단위기; 내러티브 탐구; narrative inquiry; at-risk student; general high school
Citation
질적탐구, v.6, no.4, pp 145 - 191
Pages
47
Journal Title
질적탐구
Volume
6
Number
4
Start Page
145
End Page
191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917
DOI
10.30940/JQI.2020.6.4.145
ISSN
2384-1990
Abstract
본 연구는 일반고 학생들의 학업중단위기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로서 고등학교에 재학중인학생들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그들의 학교생활을 통한 학업중단위기 경험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은 질적연구인 내러티브 탐구방법론을 사용하였으며 Clandinin과 Connelly가 제시한 5단계 수행 절차를 따라 진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일반고에 재학 중인 3명의 학업중단위기 학생들로 연구 참여자마다 5회 이상 심층 인터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의 학업중단위기 경험의 의미는 크게 ‘터널을 만나다’, ‘터널을 지나다’로 구성하였으며 다시 세분화하여 ‘친구라는 이름의 이중성’, ‘학교라는 이름의굴레’, ‘길을 찾아내다’, ‘의미를 찾아내다’로 구성하였다. 연구를 통해 학교생활 속에서 학업중단위기를 겪고 있는 학생들의 살아내는 ‘이야기’를 생생하게 들을 수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학교생활에서의 친구관계의 중요성, 학교의 개별화된 의미 탐색 및 위기학생 상담의 필요성에 대해고찰해 보았다. 끝으로 본 연구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연구자와 같은 고민을 하는 이들에게 학업중단의 실제적인 의미를 탐색해 보는 기회가 되리라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