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상 콘텐츠 오브젝트의 감정 영향력 분석을 통한 오브젝트 감정 순위 결정법Objects Sentiment Ranking Method Using Sentimental Sensitivity Analysis of Objects in Video Content

Other Titles
Objects Sentiment Ranking Method Using Sentimental Sensitivity Analysis of Objects in Video Content
Authors
이소정손규진김윤희
Issue Date
Dec-2020
Publisher
한국정보과학회
Keywords
image deep learning; sentimental sensitivity analysis; sentimental object; YouTube; video; 이미지 딥러닝; 감정 영향력 분석; 감정 오브젝트; 유튜브; 동영상
Citation
정보과학회 컴퓨팅의 실제 논문지, v.26, no.12, pp 528 - 534
Pages
7
Journal Title
정보과학회 컴퓨팅의 실제 논문지
Volume
26
Number
12
Start Page
528
End Page
53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925
DOI
10.5626/KTCP.2020.26.12.528
ISSN
2383-6318
2383-6326
Abstract
현대에는 다양한 기술의 발전으로 동영상 콘텐츠가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라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 표현에 있어 동영상 매체를 활용하는 것이 만연해졌다. 따라서 텍스트 분석뿐만 아니라 반응 동영상 속 시청자의 감정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기존의 시스템은 콘텐츠의 관련 반응 동영상 속 시청자의 감정과 직결하여 오브젝트의 감정값을 도출하지는 않으므로 오브젝트의 감정값을 추출할 방법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콘텐츠의 등장 오브젝트와 관련 반응 동영상 오브젝트의 감정 영향력을 분석하고 오브젝트 감정 순위를 결정할 수 있는 기법을 제안한다. 본 시스템은 감정 오브젝트 추출을 위해 대상 콘텐츠에 대한 반응 동영상 수집을 통해 시청자 감정을 분석하고, 대상 콘텐츠 속 오브젝트의 시청자 감정값을 정량화한다. 또한, 추출된 오브젝트들을 기반으로 감정별 오브젝트 사전을 구축한다. 다양한 동영상을 대상으로 한 실험을 통해 구간 가중치를 적용한 구간의 오브젝트 존재 변화에 따라 다중 오브젝트 가중치를 적용하여 감정 영향력 평가를 진행함으로써 선별적 감정 오브젝트 추출이 가능함을 보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공과대학 > 소프트웨어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Yoonhee photo

Kim, Yoonhee
공과대학 (소프트웨어학부(첨단))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