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실천에 참여’로서의 학습과 공동체Learning as Participation in Social Practices and Communities
- Other Titles
- Learning as Participation in Social Practices and Communities
- Authors
- 이기범
- Issue Date
- Feb-2005
- Publisher
- 한국교육철학학회
- Keywords
- learning; the acquisition view; the participation view; social practices; community; the good life; internal goods; 학습; 습득의 관점; 참여의 관점; 사회적 실천; 내재적 가치; 참여; 좋은 삶; 공동체; learning; the acquisition view; the participation view; social practices; community; the good life; internal goods
- Citation
- 교육철학연구, v.33, no.0, pp 101 - 116
- Pages
- 16
- Journal Title
- 교육철학연구
- Volume
- 33
- Number
- 0
- Start Page
- 101
- End Page
- 116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9283
- ISSN
- 1598-1568
- Abstract
- 일종의 ‘물질’로 여겨지는 지식이 습득되는 과정을 학습이라고 믿는 ‘습득의 관점’은 의미 있는 학습 체험을 확대하려는 노력을 저해한다. 대안으로 사회적 실천에 참여를 학습으로 이해하는 ‘참여의 관점’이 제안된다. 사회적 실천은 내적 가치, 탁월성의 기준, 규칙의 준수에 의해 구성되고 수정되는 일련의 의미 있는 활동이다. 참여의 관점은 학습을 공동체에서 공유되는 사회적 실천에 참여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구성원의 참여가 증대되면서 적합한 상호작용의 방식을 익히고 정체성을 형성한다고 해석한다. 참여의 관점은 학습의 목적이 더 좋은 삶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명료화함으로써, 교육의 비전과 제도에 대한 성찰을 가능하게 하고, 학습의 개념을 풍요롭게 하는데 유용성이 있다. 그러나 다양한 가치가 갈등하는 현실에서 사회적 실천과 공동체 개념의 경험적 가능성과 규범적 타당성을 정립하는데 난점이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실천과 공동체에 대한 규범적 기대를 줄이고 더 다양한 실천을 허용하여 실천공동체를 성취하고 성장시킬 것을 제안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