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관현악전공 음대생들의 실기연습에 대한 인식과 자기조절학습 성향Investigation on Orchestral Instrument Major Undergraduate Students' Perception of Practice and Self-regulated Practice Behaviors

Other Titles
Investigation on Orchestral Instrument Major Undergraduate Students' Perception of Practice and Self-regulated Practice Behaviors
Authors
주희선이명진
Issue Date
Sep-2016
Publisher
한국예술교육학회
Keywords
self-regulated learning; practice; musical practice; metacognition; 자기조절학습; 연습; 음악연습; 메타인지
Citation
예술교육연구, v.14, no.3, pp 143 - 162
Pages
20
Journal Title
예술교육연구
Volume
14
Number
3
Start Page
143
End Page
16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9425
ISSN
1738-830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관현악 전공 대학생들의 연습에 대한 인식과 연습에 나타나는 자기조절학습 성향을 파악하고 이들 요인들과 실기성적과의 상관관계를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국내 6개 대학교에 재학 중인 관현악 전공생 22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학생들은 효율적 연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노력하고 있으나 자기조절학습 성향은 보통정도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조절학습 성향과 실기성적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으나 연습량과 실기성적은 관계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연습량과 자기조절학습간의 관계에서 가장 큰 효과 값을 나타낸 하위요인은 ‘환경관리’이며 가장 낮은 효과 값은 ‘시연/정교화’로 나타나 학생들의 인지/상위인지조절을 위한 지도가 더 필요함을 시사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u, Hee Sun photo

Chu, Hee Sun
특수대학원 (교육대학원)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