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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 효과 측정에 대한 한국 PR 업무 담당자들의 인식 연구: PR 회사 실무자와 클라이언트의 상호지향성A study on the perception of Korean PR practitioners about PR effectiveness measuremenf : Co-orientation between PR company practitioners and client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Korean PR practitioners about PR effectiveness measuremenf : Co-orientation between PR company practitioners and clients
Authors
박정선조정열
Issue Date
Dec-2004
Publisher
한국광고학회
Keywords
PR effectiveness measurement; PR company practitioners; clients; co-orientation
Citation
광고학연구, v.15, no.4, pp 209 - 229
Pages
21
Journal Title
광고학연구
Volume
15
Number
4
Start Page
209
End Page
229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9541
ISSN
1225-0554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PR 효과 측정에 대한 한국 PR 업무 담당자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그들을 소속된 조직의 특성에 따라 PR 회사 실무자와 클라이언트로 구분하고, 상호지향성 모델(co-orientation model)의 세 개념 - 객관적 일치도(agreement), 주관적 일치도(congruence), 정확도(accuracy) - 을 활용해 두 집단간의 인식을 비교 분석했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PR 회사 실무자들은 클라이언트들 보다 PR 효과 측정 현황에 대해 부정적 인식을 드러냈지만, 동시에 그 미래를 상당히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었다(객관적 일치도). 둘째, PR 회사 실무자들은 자신들이 PR 효과 측정과 관련된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클라이언트들 보다 더 높은 인식을 갖는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반면, 클라이언트들은 PR 효과 측정에 대한 자신의 인식과 PR 회사 실무자들의 인식이 일치할 것이라 자평하고 있었다(주관적 일치도). 셋째, PR 효과 측정에 대한 PR 회사 실무자들과 클라이언트들의 상호인식은 일치와 불일치가 혼재했고, 상호간의 인식이 불일치하는 경우 모두 상대방을 과소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정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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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 Jeong Ye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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