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변형광고의 유형별 주목효과Ad Notice Effect of Various Transformational Advertisements

Other Titles
Ad Notice Effect of Various Transformational Advertisements
Authors
강미선정만수박현수
Issue Date
Aug-2004
Publisher
한국언론학회
Keywords
transformational ad; ad notice; newspaper advertising; ad design; 변형광고; 광고주목도; 신문광고 효과; 광고 디자인
Citation
한국언론학보, v.48, no.4, pp 58 - 80
Pages
23
Journal Title
한국언론학보
Volume
48
Number
4
Start Page
58
End Page
8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9594
ISSN
1229-7526
2586-7369
Abstract
증면에 따른 광고혼잡도 증가, 신문의 열독률 하락 등으로 신문광고의 주목효과는 갈수록 낮아지는 추세이다. 이러한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등장한 변형광고는 최근 신문에 게재되는 빈도가 급증했을 뿐만 아니라 매체전략에서도 중요한 요인으로 취급될 정도로 중요한 광고 유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본 연구는 변형광고가 기존의 규격화된 일반광고와 비교해 볼 때 광고의 주목효과가 높은가 여부를 실증적으로 검증코자 했다. 일반광고와 변형광고를 섞어서 교대로 편집된 두 종류의 가상신문을 제작하여 실증분석한 결과 변형광고는 일반광고에 비해 주목효과가 높았다. 특히 변형광고 중에서도 광고주목도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추출했으며, 독자의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변형광고의 효과도 살펴보았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홍보광고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