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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Böse)에 관한 형이상학적 고찰Die metaphysische Betrachtung des Boesen bei Schelling

Other Titles
Die metaphysische Betrachtung des Boesen bei Schelling
Authors
이광모
Issue Date
Jun-2004
Publisher
한국헤겔학회
Keywords
악; 셸링; 자유; 인간의 자유; 신정론; 변신론; 신의 정의; Das B& ouml; se; Schelling; die Freiheit des Menschen; Theodizee; Idealismus; Deutscher Idealismus
Citation
헤겔연구, v.15, pp.149 - 181
Journal Title
헤겔연구
Volume
15
Start Page
149
End Page
181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9604
ISSN
1598-9410
Abstract
일반적으로 악은 자연적 악과 도덕적 악으로 구분된다. 자연적 악이란 인간의 의도와 무관하게 일어날 수 있는 것으로서 재해나 질병, 궁핍, 실망, 불행 둥을 의미하는 반면 도덕적 악이란 인간에 의해 행해지는 것으로서 살인, 폭력, 강간, 절도 둥을 의미한다. 이러한 악에 대한 설명은 단지 악이 나타나는 현상을 서술한 것뿐이며 악의 개념올 설명하는 것은 아니다. 본 논문에서 필자는 셸링의 저서 『인간 자유의 본질』 속에서 전개되는 악의 개념올 고찰하고자 한다. 특히 필자는 라이프니츠와 칸트가 말하는 악의 개념을 간략히 살펴보고, 그들의 개념올 셸링의 그것과 비교 고찰하면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제시한다. 첫째, 셸링에게 악이란 힘들로 이해될 수 있는 고유의지와 보편의지간의 잘못된 통일성 즉 부조화이다. 악에 대한 이러한 설명은, 준칙의 전도에 따른 행위를 악으로 간주하는 칸트의 설명과 유사하지만, 칸트에게 준칙이란 단순히 행위의 이념적 원리인데 반해 셸링에게 원리들이란 존재론적 배경을 지닌 형이상학적 개녕들이다. 따라서 악에 대한 셸링의 설명은 존재론적 혹은 신학적 차원에서 전개된다. 둘째, 인간에 내재하는 악으로의 성향은, 존재 안에서 현실화를 지향하는 잠재력이며 동시에 동일성이 스스로 드러나도록 비동일성올 지향하는 것으로서의 “비합리적 원리”인 근거 의지에 기인한다. 셋째, 악의 가눙성은 창조의 원리인 근거의지에 기인하지만 그 현실성은 천적으로 인간의 자유 의지에 의존한다. 따라서 인간의 자유를 악의 가능성 및 현실성의 조건으로 이해했던 칸트와는 달리 셸링은 인간의 자유를 단지 악의 현실성의 조건으로만 생각한다. 인간의 자유가 악의 현실성에 대한 조건이라는 것은 인간이 악에 대해 책임을 쳐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동시에 악의 가능성이 인간의 한계를 넘어 창조의 원리에 기인한다는 것은 곧 인간은 악을 완전히 극복할 수 없으며, 또한 그렇기 때문에 인간이 악을 행하는 자만이 아니라 희생자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악의 가능성인 근거의지는 신의 실존의 조건이다. 따라서 자신 속에 이러한 제약 혹은 조건을 갖는 한에서 신은 악에 대해 정당화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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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Kwang Mo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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