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료방송의 시장구조와 경쟁이 케이블 TV의 디지털 전환에 미치는 영향Impact of Pay TV Market Structure and Competition on Digital Switch Over of Cable TV

Other Titles
Impact of Pay TV Market Structure and Competition on Digital Switch Over of Cable TV
Authors
도준호
Issue Date
Jun-2016
Publisher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Keywords
cable TV digital switch over; horizontal integration; competition in pay TV market; market structure; IPTV
Citation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v.16, no.3, pp 145 - 153
Pages
9
Journal Title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Volume
16
Number
3
Start Page
145
End Page
153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9747
DOI
10.7236/JIIBC.2016.16.3.145
ISSN
2289-0238
2289-0246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케이블 TV의 디지털 전환 과정의 지체 요인을 분석하고 유료방송 시장의 경쟁 상황이 디지털 전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디지털 전환의 지체 요인은 케이블 TV 사업자의 의지 및 역량의 부족, 정책적 지원과 강제의 부재 및 시청자의 수용 의지와 관련된 요소로 나타났다. 아날로그 방송을 통하여 지속적인 수익을 올리며 유료방송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가지고 있던 케이블 TV 사업자는 추가적인 투자가 필요한 디지털 전환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했다. 저소득층에 대한 지원이나 아날로그 케이블 TV 방송의 종료 기준 설정 부재 등 정책적인 뒷받침도 이루어지지 못했다. 디지털 상품에 대한 가격 저항감이나 조작의 편의성 선호 등 시청자의 수용 요인도 디지털 전환에 영향을 미쳤다. 2008년에 IPTV가 시장에 진입하며 유료방송시장에 실질적인 경쟁 상황이 형성되었으며 이는 케이블 TV 사업자의 디지털 전환 속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미디어학부(대학) > 미디어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Do, Joon Ho photo

Do, Joon Ho
미디어학부(대학) (미디어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