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와 쓰기의 상호텍스트성 교육 연구 - 마이클 커닝햄의 <세월>과 영화 <디아워스>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황영미 | - |
dc.date.available | 2021-02-22T11:27:28Z | - |
dc.date.issued | 2016-04 | - |
dc.identifier.issn | 2005-467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9830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논문은 사고와 표현 교육에서의 읽기와 쓰기의 연계 교육의 이론적 배경과의미를 살피고, 이에 대한 실천적이며 구체적인 방향 면에서 볼 때, 읽기와 쓰기연계 교육이 교육자뿐 아니라 학습자에게도 필요성이 실감되고 동기부여 되어야그 교육적 효과가 높다고 보는 데서 출발한다. 이 논문에서는 읽기와 쓰기의 연계 교육을 상호텍스트성과 관련하여 접근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읽기와 쓰기의 상호텍스트성이 주제인 마이클 커닝햄의 소설 세월(The Hours)과 이 소설이 원작인 스티븐 달드리의 영화 <디아워스>를 활용한읽기와 쓰기의 상호텍스트성 교육의 한 사례를 제시한다. 이 소설원작과 영화를읽고 보면서 저절로 습득되는 읽기와 쓰기의 연계성 교육은 사고와 표현 교육에서 왜 읽기와 쓰기 연계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교육적 효과성을 증진시킬 수 있을것이다. 더불어 영화를 활용한 사고와표현 교육의 의미 있는 사례가 될 것으로생각된다. | - |
dc.format.extent | 21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사고와표현학회 | - |
dc.title | 읽기와 쓰기의 상호텍스트성 교육 연구 - 마이클 커닝햄의 <세월>과 영화 <디아워스>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f Reading and Writing Education Based on Intertextuality - Focused on Michael Cunningham’s Novel The Hours and the Film The Hours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19042/kstc.2016.9.1.29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사고와표현, v.9, no.1, pp 293 - 313 | - |
dc.citation.title | 사고와표현 | - |
dc.citation.volume | 9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293 | - |
dc.citation.endPage | 313 | - |
dc.identifier.kciid | ART002106767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Candi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nection of reading and wri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education using films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textua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Michael Cunningham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ephen Dald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Hours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ading and Writing Education Based on Intertextua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읽기와 쓰기의 연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영화 활용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호텍스트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마이클 커닝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스티븐 달드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세월 | - |
dc.subject.keywordAuthor | 디아워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읽기와 쓰기의상호텍스트성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671111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