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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 사례연구 및 전망Big Data and Entertainment Content : Case Studies and Prospects

Other Titles
Big Data and Entertainment Content : Case Studies and Prospects
Authors
김해원이미나
Issue Date
Apr-2016
Publisher
한국인터넷정보학회
Keywords
Big Data; Korean entertainments contents business; BLOTER; NEOTOUCHPOINT; 빅데이터;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기업; 블로터; 네오터치포인트
Citation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17, no.2, pp 109 - 118
Pages
10
Journal Title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olume
17
Number
2
Start Page
109
End Page
11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9836
DOI
10.7472/jksii.2016.17.2.109
ISSN
1598-0170
Abstract
빅데이터는 데이터과학의 발전에 힘입어 경제적 및 정책적 변화의 키워드로 각광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빅데이터 활용이 증가하고 성공사례 역시 빈번히 관찰되고 있음에 따라 국내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기업에서의 빅데이터 활용 현황을 살펴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변화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제작과 배포, 소비환경의 특성을 요약했으며 국내외의 대표적인 사례를 소개했다. 또한 콘텐츠 기업 블로터와 네오터치포인트의 사례 연구를 통해 콘텐츠 분야에서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으며, 앞으로에 대한 전망은 어떠한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분석을 통해 콘텐츠의 특정 흥미 요소를 파악하고 공유 조건을 분석하는 등, 소비자 이용 형태와 콘텐츠 제작에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현재 국내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영역에서 빅데이터는 전면적인 활용을 준비하는 단계이지만 앞으로의 전망을 위해서는 개발자와 분야 전문가의 협업, 구체적인 목적의 설정과 설계의 필요성이 제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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