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rkpatrick 모형을 적용한 공무원 교육효과 측정에 관한 연구: 개인정보보호 교육을 중심으로A Study on Measuring the Educational Effects of the Officials Applying the Kirkpatrick Model: Focusing on the Privacy Education
- Other Titles
- A Study on Measuring the Educational Effects of the Officials Applying the Kirkpatrick Model: Focusing on the Privacy Education
- Authors
- 이홍재; 권준이; 차용진
- Issue Date
- Mar-2016
- Publisher
- 한국지역정보화학회
- Keywords
- 개인정보보호; 교육효과; 타당도; 신뢰도; 고차요인분석; privacy; educational effect; validity; reliability; higher order factor analysis
- Citation
-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v.19, no.1, pp 165 - 189
- Pages
- 25
- Journal Title
-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 Volume
- 19
- Number
- 1
- Start Page
- 165
- End Page
- 189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9886
- ISSN
- 1229-134X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Kirkpatrick 모형을 활용하여 개인정보보호 교육효과 측정모형 및 지표를 개발하고 신뢰성 및 타당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개인정보보호 교육을 수강한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측정변수의 신뢰도를 분석한 결과, 각 구성개념에 대한 Cronbach's α, CR, AVE는 모두 기준치 이상으로 단일차원에서의 각 구성개념별 측정변수의 신뢰도가 확보되었음을 확인하였다. 타당성 검증을 위한 주성분 분석결과, 17개 측정지표는 반응, 학습, 행동, 결과 등 4개의 요인으로 묶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측정모형 분석 결과, 적합도 지수는 대부분 수용기준을 충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 구성개념별 집중타당도 및 판별타당도는 확보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고차요인분석 결과, 2차 요인인 개인정보보호 교육효과에 의해 가장 잘 설명되고 있는 1차 요인은 학습이며, 행동, 반응, 결과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논의를 토대로 개인정보보호 교육효과에 관한 이론적・정책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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