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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한센병문학의 의의와 현재성The Significance and Nowness of Leprosy Literature in Japan with a Focus on Hojo Tamio's The First Night of Life(いのちの初夜)

Other Titles
The Significance and Nowness of Leprosy Literature in Japan with a Focus on Hojo Tamio's The First Night of Life(いのちの初夜)
Authors
이지형
Issue Date
Feb-2016
Publisher
글로벌일본연구원
Keywords
leprosy; leprosy literature; Hojo Tamio; leprosy sanatoria; isolation; life.; 한센병; 한센병문학; 호조 다미오; 한센병 요양소; 격리; 생명
Citation
일본연구, no.25, pp 75 - 100
Pages
26
Journal Title
일본연구
Number
25
Start Page
75
End Page
10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9915
DOI
10.32624/stofja.2016..25.75
ISSN
1598-4990
Abstract
본 논문은 일본의 대표적 한센병소설 작가 호조 다미오의 삶과 문학을 그의 대표작 『생명의 초야』를 통해 고찰함으로써, 한센병문학의 의의와 현재성에 대해 논구한 연구이다. 일본의 한센병문학은 호조 다미오의 소설 『생명의 초야』를 통해서 세상 밖으로 나왔다. 오랜 동안 혹독한 혐오와 차별 그리고 공포의 대상이었던 한센병과 한센병자의 실상에 대한 정보가 당사자의 글을 통해 처음으로 사회로 발신된 것이다. 한센병자의 요양소 격리에 대한 최초의 문학적 자기표현, 소설『생명의 초야』에 대한 가장 적합한 정의라고 할 수 있다. 한센병자가 사회 밖에서 요양소 안으로 ‘수용’되는 과정은 실은 그가 사회 내부로부터 그 울타리 밖으로 ‘추방’되는 과정 외에 다름 아니다. ‘격리’를 본질로 하는 한센병 요양소의 ‘안과 밖’은 이렇게 대극의 의미로 맞물려 있다. 한센병 요양소는 한센병자 당사자에게 이계(異界)이자 미지의 세계다. 체념과 허무는 요양소 격리를 통해 불안과 공포로 증폭된다. 입소 후 직시한 중증 한센병자의 훼손된 신체는 그것이 피할 수 없는 자신의 미래를 의미하기에 전율과 자살 충동을 야기한다. 한센병은 한센병자에게도 결코 인정하고 싶지 않은 타자의 영역이다. 그러나 부정할 수 없는 것은, 한센병이야말로 고뇌의 근원인 동시에 존재를 규정하는 절대조건이라는 사실이다. 그 낯선 타자를 받아들이고 한센병자로서 살아가기까지의 과정을 소설 『생명의 초야』는 담담히, 생생히 그리고 있다. 그 과정은 과거의 삶에 집착해 한센병자를 타자로 바라보던 자신의 ‘인간’을 죽이고 한센병자로서의 ‘생명’을 새로이 받아들임을 통해 가능했다. ‘온 몸이 무너져도 좀처럼 죽지는 않는’ 한센병자의 비극적 숙명을 삶의 끈질긴 생명력으로 전화시킨 것이다. 그렇기에 한센병문학은 결코 한센병이라는 ‘특수한 세계’가 아니라 우리 삶의 보편성과 긴밀히 맞닿아 있다. 어떻게든 살아가겠다는 의지,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고뇌야말로 ‘생명’을 지향하는 모든 이들에게 공통되는 보편적인 삶의 당면문제이기 때문이다. 한센병문학이라는 마이너리티문학의 의의가 결코 왜소할 수 없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소설 『생명의 초야』는 그간 은폐돼 있었던 한센병 요양소의 초야를 뜨겁게 지새움으로써 한센병문학이라는 새 생명의 새벽을 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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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Jee Hy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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