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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브랜드 아우라 영향 요인과 소비자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Consumer Purchasing Intention and Corporate Brand Aura

Other Titles
Consumer Purchasing Intention and Corporate Brand Aura
Authors
서용구김보영문윤정
Issue Date
Feb-2016
Publisher
한국소비자학회
Keywords
Brand Aura; Purchasing Intention; Brand Identity; Brand Difference; Brand Emotion; 브랜드 아우라; 구매 의도; 브랜드 정체성; 브랜드 차별화; 브랜드 감성화
Citation
소비자학연구, v.27, no.1, pp 27 - 47
Pages
21
Journal Title
소비자학연구
Volume
27
Number
1
Start Page
27
End Page
4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9930
ISSN
1226-282X
Abstract
소비 트렌드가 변화되면서 현대인들에게 브랜드는 제품을 구별하는 식별의 기준을 넘어 개인의 내재적 욕구를 만족시키고 특정한 가치 추구에 따른 구매의 총체적 경험을 이끌어내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 환경에서 브랜드의 성공은 소비자의 감성적, 의미적 가치 자극과 연관되고 있으며, 이에 많은 학자들이 이러한 브랜드 요인을 다양한 개념들을 소개하고 있으나, 그중에서도 브랜드의 독창성, 역사성, 그리고 진정성을 기반하는 브랜드 아우라의 개념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아우라의 개념 및 속성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그에 따른 브랜드 개발관리를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기 위해 브랜드 아우라의 영향요인과 구매의도와의 관계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대표적으로 선호되는 국내 10개 기업 브랜드를 대상으로 총 1700명의 설문을 조사한 결과 브랜드 아우라는 ‘브랜드 정체성’, ‘브랜드 차별화’, ‘브랜드 감성화’ 요인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소비자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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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h, Yong Gu
경상대학 (경영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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