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버트 켈리의 관점에서 바라본 동학의 팔로워십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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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임상욱 | - |
dc.date.available | 2021-02-22T11:44:29Z | - |
dc.date.issued | 2015-03 | - |
dc.identifier.issn | 1598-756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0619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만약 리더 혼자 모든 일을 할 수 없는 것이 사실이라면, 한 조직의 성패를 좌우해온, 혹은 좌우하는 핵심 동력은 과연 무엇일까?’ 라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이를 통해 동학 공동체의 ‘리더-팔로워’ 간에 설정될 수 있는 효과적인 관계성은 과연 무엇일 수 있는지를 논의해보려 한다. 켈리의 실증 연구로부터 도출된 네 가지 비 모범형 팔로워 유형 중 동학 공동체에 유의미한 것은 소외형과 순응형 팔로워 유형이다. 전자는 동학 공동체 전체에 대한 공동 목적의 필요성을 환기시키기 때문이며, 후자는 오늘날의 달라진 패러다임에 걸맞은 동학 공동체의 변화를 요구하기 때문이다. 오늘날 동학 공동체의 팔로워들에게 요구되는 것은 리더와 팔로워의 경계를 자유로이 넘나드는 모범형 팔로워십, 즉 공동체 구성원들 간 상생의 삶을 촉진하는 파트너십이다. 다만, 이를 구현해 낼 수 있는 동학적 인간은 아직 이론적 수준에 머물러 있을 뿐이고, 이를 현실화 시키는 관건은 오직 동학 공동체 구성원 각자의 의지에 달려 있다. | - |
dc.format.extent | 29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동학학회 | - |
dc.title | 로버트 켈리의 관점에서 바라본 동학의 팔로워십 | - |
dc.title.alternative | Donghak-Followership aus der Perspektive von Robert Kelley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South Korea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동학학보, v.34, pp 111 - 139 | - |
dc.citation.title | 동학학보 | - |
dc.citation.volume | 34 | - |
dc.citation.startPage | 111 | - |
dc.citation.endPage | 139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7657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identifier.url | http://www.earticle.net/Article/A2968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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