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기업 불확실의견 이후 분기이익에 대한 시장반응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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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미현 | - |
dc.contributor.author | 박종성 | - |
dc.date.available | 2021-02-22T12:15:43Z | - |
dc.date.issued | 2013-08 | - |
dc.identifier.issn | 1229-190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1241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적정감사의견과 동시에 계속기업 불확실성과 관련된 특기사항이 기재된 기업을 대상으로 분기이익에 대한 시장반응을 살펴보았다. 계속기업 불확실성과 관련된 특기사항이 기재된 이후의 분기별 이익반응계수는 특기사항이 기재되기 이전에 비해 첫 번째 분기에서는 음(-)의 값을 보였으나 유의적인 차이는 관찰되지 않았다. 시장에서는 향후 기업의 실적이 좋아질 것이라는 기대를 하고 있어 이와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고 판단된다. 계속기업 불확실성과 관련된 특기사항이 기재된 이후의 두 번째 분기 이익반응 계수는 특기사항이 기재되기 이전에 비해 양(+)의 값을 보였으나 유의적이지는 않았다. 양(+)의 값은 감사인의 반기보고서 검토 효과로 인해 도출된 것으로 보인다. 계속기업 불확실성과 관련된 특기사항이 기재된 이후의 세 번째 분기 이익반응계수는 특기사항이 기재되기 이전에 비해 음(-)의 값을 보였다. 이는 특기사항의 계속기업 불확실성 의견 기재 이후 세 번째 분기 영업이익 공시에 대한 이익반응계수(ERC)가 계속기업 불확실성 의견 표명 이전에 비해 유의적으로 더 낮다는 것이다. | - |
dc.format.extent | 26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숙명여자대학교 경제경영연구소 | - |
dc.title | 계속기업 불확실의견 이후 분기이익에 대한 시장반응 | - |
dc.title.alternative | The Quarterly Market Responses to Accounting information after Going-concern opinions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기업경제연구, v.42, no.1, pp 25 - 50 | - |
dc.citation.title | 기업경제연구 | - |
dc.citation.volume | 42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25 | - |
dc.citation.endPage | 50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domestic | - |
dc.identifier.url | 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56916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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