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적 디자인 사고와 구조적 시각화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강병길 | - |
dc.date.available | 2021-02-22T12:31:42Z | - |
dc.date.issued | 2013-02 | - |
dc.identifier.issn | 2671-619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1698 | - |
dc.description.abstract | ‘좋은 디자인’이라는 표현은 일반적으로 어떤 것의 스타일이 좋거나 혹은 형상이 매력적인 것을 일컫는 표현으로 통용되고 있다. 이렇듯 오늘날 많은 영역에서 디자인의 의미가 미적인 뜻으로 축소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그에 따라 디자이너의 사고 범위도 미적인 영역으로 국한되어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현상을 극복하고 개선해야 하는 것은 디자이너에게 일차적인 책임이 있으나 악순환 구조에서 자유롭지 않다. 본 연구는 대학의 디자인교육 현장에서 이를 개선시키고자 하는 기본 연구의 전제이다. 이를 위하여 디자인의 의미를 본질적 개념 분석에 근거하여 새롭게 규정하고 통합적 개념을 전제로 디자이너로써 가져야 할 통섭적인 사고방법에 대해 논한다. 그리고 디자이너의 올바른 사고를 현실화시키기 위한 과정의 의사소통 수단으로써 구조적 시각화에 대하여 논의토록 한다. | - |
dc.format.extent | 10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 - |
dc.title | 통합적 디자인 사고와 구조적 시각화 | - |
dc.title.alternative | Integrated Design Thinking and Structural Visualiz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조형미디어학, v.16, no.1, pp 3 - 12 | - |
dc.citation.title | 조형미디어학 | - |
dc.citation.volume | 16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3 | - |
dc.citation.endPage | 12 | - |
dc.identifier.kciid | ART001745998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grated desig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ructured think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cept visualiz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통합적 디자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고의 구조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개념의 시각화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11093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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