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조사 ‘을/를’의 인지 · 산출 양상 및 개선 방안 연구 -중국인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여문리 | - |
dc.date.available | 2021-02-22T05:21:54Z | - |
dc.date.issued | 2020-09 | - |
dc.identifier.issn | 1229-920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171 | - |
dc.description.abstract | 한국어 조사 ‘을/를’은 목적격 조사 외에 여러 가지 기능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사실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한국어 조사 체계와 거리가 먼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조사 ‘을/를’의 기능에 대한 인지 정도와 구어 산출 양상을 살펴보고, 학습자가 한국인 화자와 비교하여 조사 ‘을/를’을 수행하는 데에 있어서 오류 양상을 밝혀 이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1장에서는 연구 목적 및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2장에서는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통합교재와 한국어문법 사전에서 조사 ‘을/를’을 다룬 양상을 살펴보고, 한국어 학습자를 위해 조사 ‘을/를’의 기능을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조사 ‘을/를’의 사용 양상을 전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인지 정도와 산출 실험을 진행하였다. 우선, 인지 실험에서 고급 중국인 학습자가 조사 ‘을/를’의 여러 가지 기능에 대한 인지 정도를 알아본 후에 이와 비교하기 위해 정해진 주제를 가지고 본인 생각을 말하게 하는 방식으로 고급 중국인 학습자가 조사 ‘을/를’의 여러 기능으로 실제 산출하는 양상을 조사하였다. 또한 산출 실험에서 조사 ‘을/를’에 대한 고급 중국인 학습자의 산출 양상을 더욱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한국인 화자의 산출 양상과 비교하였다. 마지막 4장에서는 3장의 실험 과정에서 발견된 고급 중국인 학습자의 문제점을 바탕으로 더 효과적인 조사 교육을 위하여 조사 ‘을/를’의 교육적 제안을 하였다. | - |
dc.format.extent | 33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우리말글학회 | - |
dc.title | 한국어 조사 ‘을/를’의 인지 · 산출 양상 및 개선 방안 연구 -중국인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for the aspect of korean proposition markers ’를’ ’s understanding and generation and the improvement methods -with focus on chinese learners-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우리말글, v.86, pp 89 - 121 | - |
dc.citation.title | 우리말글 | - |
dc.citation.volume | 86 | - |
dc.citation.startPage | 89 | - |
dc.citation.endPage | 121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27146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조사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능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고급 중국인 학습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산출 실험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개선 방안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position markers | - |
dc.subject.keywordAuthor | fun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advanced Chinese learner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poken languag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gnitive experimen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putational experiments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0446344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