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일지 쓰기 과정에서 경험하는 교사됨의 의미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안지혜 | - |
dc.contributor.author | 서영숙 | - |
dc.date.available | 2021-02-22T13:00:53Z | - |
dc.date.issued | 2012-08 | - |
dc.identifier.issn | 1226-956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15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프로젝트 일지를 쓰는 과정에서의 교사의 삶은 어떠한지, 프로젝트 일지를 쓴다는 것이 교사됨에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년 이상 프로젝트 일지를 쓰고 있는 교사 4인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프로젝트 일지를 쓰는 과정에서 교사들은 비슷한 패턴을 반복하는 하루살이의 삶을 사는 자에서 삶을 엮는이로서의 삶을 살고 있었고, 단순히 본 것을 나열하는 자에서 마음을 담은 글쓰기를 경험하고 있었으며, 여러 매체의 단순이용자에서 이를 맥락에 맞게 구성하는 디렉터로서의 삶, 그리고 권위적인 글쓴이의 입장에서 내려와 때로는 독자적인 시각을 갖기도 하였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교사 스스로가 자발적으로 움직이고자 하는 마음을 갖게 있음을 깨닫게 되었고 일상에 갇히지 않는 날마다 새롭게 거듭나는 교사, 질적연구가로서의 교사, 삶으로 환원시키는 교사로서의 교사됨을 드러냈다. | - |
dc.format.extent | 23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유아교육학회 | - |
dc.title | 프로젝트 일지 쓰기 과정에서 경험하는 교사됨의 의미 | - |
dc.title.alternative | Writing a project log: Transforming teaching and teachers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18023/kjece.2012.32.4.01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유아교육연구, v.32, no.4, pp 341 - 363 | - |
dc.citation.title | 유아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32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341 | - |
dc.citation.endPage | 363 | - |
dc.identifier.kciid | ART00169401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ject log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ject log wri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a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프로젝트 일지 | - |
dc.subject.keywordAuthor | 프로젝트 일지쓰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의미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