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노자와 루소의 자연개념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수동-
dc.date.available2021-02-22T13:01:22Z-
dc.date.issued2012-06-
dc.identifier.issn1598-156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212-
dc.description.abstract지금의 교육철학에서 자연과 자연교육은 큰 비중을 차지하는 개념이다. 동양의 자연과 서양의 자연개념을 비교 분석하여 개념의 융합을 꾀하는 것은 자연교육론의 명료화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이에 동서양의 대표적 자연사상가인 노자와 루소의 자연개념을 탐구했다.『도덕경』과『에밀』에 나타난 자연개념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혔다. 특히 공통점을 중심으로 자연개념을 융합해서, 정리했다. 그 통합된 개념을 바탕으로 한 자연교육의 의미를 재해석할 수 있었다. 이 논문에서는 객관적 자연은 제외하고, 주관적 자연의 다양한 관점과 의미를 논의했다. 그 이유는 노자와 루소의 자연이 주로 관념적ㆍ심리적ㆍ원리적ㆍ비판적 자연의 의미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분석방법은 분류체계분석의 ‘개요’ 전개방식을 선택했고, 범주를 준거로 노자와 루소의 자연개념을 분석했다. 하시모도, 구와바라, 먼로, 안인희의 자연개념 분류를 참조해서 네 가지 범주를 추출했다. 그 범주는 ‘본성으로서의 자연’, ‘심리로서의 자연’, ‘선성으로서의 자연’, ‘무위로서의 자연’ 이다.-
dc.format.extent26-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교육철학학회-
dc.title노자와 루소의 자연개념 분석-
dc.title.alternativeThe Analysis on Concepts of Nature Stated by Lao-tzu and Rousseau-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철학연구, v.34, no.2, pp 23 - 48-
dc.citation.title교육철학연구-
dc.citation.volume34-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23-
dc.citation.endPage48-
dc.identifier.kciidART001672760-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nature-
dc.subject.keywordAuthorsubjective nature-
dc.subject.keywordAuthornatural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Taoteching-
dc.subject.keywordAuthorEmile-
dc.subject.keywordAuthor자연-
dc.subject.keywordAuthor주관적 자연-
dc.subject.keywordAuthor자연교육-
dc.subject.keywordAuthor도덕경-
dc.subject.keywordAuthor에밀-
dc.identifier.urlhttps://kiss.kstudy.com/Detail/Ar?key=3070904-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