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Blended Learning을 적용한 고등학교 무용수업의 사례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배수을-
dc.contributor.author정옥조-
dc.date.available2021-02-22T13:01:51Z-
dc.date.issued2012-04-
dc.identifier.issn1738-964X-
dc.identifier.issn2508-702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27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Blended Learning을 적용한 고등학교 무용수업 사례를 통해 '학습효과’ 및 ‘활용가능성’을 심층적으로 분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질적 연구의 유형 중 사례 연구 방법을 채택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서울시 강동구 소재의 G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여학생 10명을 유목적 표집법에 의해 선정하였다. 자료수집은 무용수업 블로그 댓글, 사진 및 동영상, 심층면담, 관찰일지, 문헌조사 등을 통해 이루어졌다. 자료분석은 Spradley(1980)가 제시한 영역 분석과 분류 분석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Blended Learning의 학습효과’는 1) 학교수업 내용의 복습 및 보완적 수업효과, 2) 생생한 수업리뷰를 통한 무용흥미 유발, 3) 반성적 자기평가에 의한 객관적 판단력 함양, 4) 다양한 학습콘텐츠 연계로 인한 사고력 확장, 5) 온라인 상호작용으로 수업에 대한 애착 형성 등 5가지로 나타났다. ‘Blended Learning의 활용가능성’은 1) 학습자 웹 접근성의 청신호, 2) 학습자의 긍정적 변화, 3) 교사의 긍정적 전망, 4) Blended Learning 적용 시 보완점 등 4가지로 나타났다.-
dc.format.extent22-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체육학회-
dc.titleBlended Learning을 적용한 고등학교 무용수업의 사례 연구-
dc.title.alternativeA Case Study on a High School Dance Class Applied with the Blended Learning-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체육학회지, v.51, no.2, pp 347 - 368-
dc.citation.title한국체육학회지-
dc.citation.volume51-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347-
dc.citation.endPage368-
dc.identifier.kciidART001660155-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blended learning-
dc.subject.keywordAuthorhigh school-
dc.subject.keywordAuthordance class-
dc.subject.keywordAuthorcase study-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660155-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이과대학 > 무용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