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미술교육에서의 만다라 교재화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향미-
dc.date.available2021-02-22T13:30:50Z-
dc.date.issued2011-12-
dc.identifier.issn2005-140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762-
dc.description.abstract미술은 교육이나 치료와 연결되며 인간의 정신적․정서적 성장과 발달을 이끄는 최적의 시점으로서, 인간이 살아나가는 데 필요한 표현과 아름다움의 의미를 추구하고 거기에서 심적 안정을 얻도록 해준다. 특히, 최근 미술치료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만다라 그리기 활동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창의성과 미적 능력을 육성하는 데 있어서 커다란 기능을 발휘한다. 나아가, 그들의 심리적 분열 상태를 통합해 주고, 다양한 불안요인들로부터 자유롭게 하며 긴장을 완화시키고 그들로 하여금 외적인 스트레스를 이겨낼 수 있는 정신적인 힘을 얻게 한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만다라의 의미와 교육적 효과에 대해 고찰하고 미술교육에 있어서의 구체적인 교재화 방안을 구안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미술치료에서 만다라와 관련된 이론적 배경의 검토를 기반으로 만다라의 의미와 활용에 대해 검토하고, 이를 미술교육에 어떻게 접목, 적용할 수 있을지 그 교재화의 가능성에 대해 고찰하였다. 특히 ‘원형’, ‘중심’, ‘대칭성’이라는 만다라의 세 가지 규칙성을 기반으로 미술교육 교재화 방안을 모색하였는데 이는 ‘자연스럽게, 저절로’ 자기 표출을 의도한 만다라의 종교적, 심리학적 취지와는 구별되는, 즉 ‘의도적으로’ 그리게 하는 방법을 취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차이를 찾을 수 있다. 나아가, 제작활동을 통해 완성된 만다라 작품의 감상 및 의미 해석에 있어서의 주안점을, 색채, 형태, 숫자 등을 중심으로 제시하였다.-
dc.format.extent11-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dc.title미술교육에서의 만다라 교재화-
dc.title.alternativeMandala as a Teaching Material in Art Education-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South Korea-
dc.identifier.doi10.17548/ksaf.2011.12.9.6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9, pp 61 - 71-
dc.citation.title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dc.citation.volume9-
dc.citation.startPage61-
dc.citation.endPage71-
dc.identifier.kciidART001621483-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Candi-
dc.subject.keywordAuthorArt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Mandala-
dc.subject.keywordAuthorTeaching Material-
dc.subject.keywordAuthor미술교육-
dc.subject.keywordAuthor만다라-
dc.subject.keywordAuthor교재-
dc.identifier.url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1811400-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yang Mi photo

Kim, Hyang Mi
특수대학원 (교육대학원)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