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성에 따른 자아개념과 진로발달 간 차이, 관계 및 영향력 비교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지영 | - |
dc.contributor.author | 서영숙 | - |
dc.date.available | 2021-02-22T13:32:24Z | - |
dc.date.issued | 2011-03 | - |
dc.identifier.issn | 1738-949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989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성에 따른 자아개념과 진로발달 간 차이, 관계,및 영향력을 비교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초등학생 259명(남학생 133명과여학생 126명)이다. 본 연구를 위해 활용한 측정도구는 정종진(1996)의 자아개념검사도구와 안창규․안현의(2006)의 Holland 진로발달 검사도구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2.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분석하면:(1) 정서적 자아에서 남학생(M=54.857, SD=7.593)이 여학생(M=52.302, SD=8.908)보다 높았다. (2) ① 직업적성평견에서 여학생(M=42.200, SD=5.918)이 남학생(M=37.372, SD=7.600)보다 높았다. ② 자율성에서 남학생(M=36.544, SD=5.544)이여학생(M=35.008, SD=5.118) 보다 높았다. (3) 자아개념은 남학생(r=.175~.761)과여학생(r=.199~.667)의 진로발달과 정적상관관계를 가졌다. (4) ① 학업적 자아는남학생(5.6%~56.3%)과 여학생(8.4%~48.7%)의 진로발달에 영향을 미쳤다. ② 사회적 자아는 남학생(2.6%~5.9%)과 여학생(2.7%~4.3%)의 진로발달에 영향을 미쳤다. ③ 정서적 자아는 남학생(1.9%~37.0%)과 여학생의(11.2%) 진로발달에 영향을미쳤다. ④ 신체적 자아는 남·여학생의 진로발달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상의결과를 통해 초등학생의 자아개념이 진로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 |
dc.format.extent | 22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보육지원학회 | - |
dc.title | 초등학생의 성에 따른 자아개념과 진로발달 간 차이, 관계 및 영향력 비교 | - |
dc.title.alternative | A Comparison of the Differences, Relationships and Impacts between the Self-Concept and Career Development for Elementary Schoolers by gender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보육지원학회지, v.7, no.1, pp 1 - 22 | - |
dc.citation.title |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7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22 | - |
dc.identifier.kciid | ART00153815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Cand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초등학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아개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진로발달 | - |
dc.subject.keywordAuthor | elementary schoolers | - |
dc.subject.keywordAuthor | gend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concept | - |
dc.subject.keywordAuthor | career development | - |
dc.identifier.url | https://scholar.kyobobook.co.kr/article/detail/4050025290700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