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아동권리교육이 예비유아교사의 아동권리 인식에 미치는 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진숙-
dc.contributor.author서영숙-
dc.contributor.author서혜정-
dc.date.available2021-02-22T13:49:19Z-
dc.date.issued2010-12-
dc.identifier.issn1229-580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3331-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에게 아동권리교육을 실시한 후, 예비유아교사의 아동권리의 중요성과 아동권리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 차이를 밝혀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H대학 2학년 65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먼저 예비유아교사에게 아동권리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였고, 예비유아교사들은 2∼3인 1조가 되어 아동권리협약 조항을 하나 선정하여 유아들을 대상으로 권리프로젝트를 실천하였다. 동일한 집단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처치하기 전과 프로그램을 처치한 후 아동권리에 대한 중요성과 아동권리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paried t 검증으로 통해 사전 사후검사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예비유아교사의 아동권리에 대한 인식은 아동권리교육이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아동권리교육은 아동권리의 중요성과 아동권리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라는 결론을 내렸고,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아동권리교육을 실시하여야 할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dc.format.extent26-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dc.title아동권리교육이 예비유아교사의 아동권리 인식에 미치는 효과-
dc.title.alternativeEffectiveness of Children's Rights Education i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on Their Children's Rights Recognition-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유아교육학논집, v.14, no.6, pp 35 - 60-
dc.citation.title유아교육학논집-
dc.citation.volume14-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35-
dc.citation.endPage60-
dc.identifier.kciidART001512507-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예비유아교사 (early childhood teacher)아동권리 (children's rights)아동권리교육 (children's rights education)-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445334-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