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차세대 디지털교과서를 위한 기반기술 및 적용에 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손원성-
dc.contributor.author한재협-
dc.contributor.author최진용-
dc.contributor.author서종훈-
dc.contributor.author한탁돈-
dc.contributor.author최윤철-
dc.contributor.author임순범-
dc.date.available2021-02-22T14:01:48Z-
dc.date.issued2010-06-
dc.identifier.issn1229-324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3470-
dc.description.abstract현재 진행되고 있는 디지털교과서 시범사업은 연구학교를 중심으로 다양한 컨텐츠 활용 및 연구사례 등을 도출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디지털교과서는 기존 온라인 학습콘텐츠와 유사한 상호작용 및 교수학습 모델을 제공하며 특히 태블릿 기반 콘텐츠의 학습효과 및 탐구능력 등과 같은 연구사례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태블릿 기반의 차세대 디지털교과서를 위한 교수학습 모델을 제안하며 특히 디지털 잉크 기반의 스케치 인터페이스 및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한 상호작용 모델을 설계하였다. 제안된 연구기법은 학습콘텐츠로 구현되었으며 이를 통한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활발한 상호작용 및 학습몰입감의 효과를 규명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미래형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적용 시 효과적인 개발방안이 될 것이다.-
dc.format.extent9-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정보교육학회-
dc.title차세대 디지털교과서를 위한 기반기술 및 적용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Fundamental study on the technology and application for the Next Generation Digital Textbook-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정보교육학회 논문지, v.14, no.2, pp 165 - 173-
dc.citation.title한국정보교육학회 논문지-
dc.citation.volume14-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65-
dc.citation.endPage173-
dc.identifier.kciidART00146038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digital books-
dc.subject.keywordAuthoraugmented reality-
dc.subject.keywordAuthorsketch-
dc.subject.keywordAuthordigital books-
dc.subject.keywordAuthoraugmented reality-
dc.subject.keywordAuthorsketch-
dc.subject.keywordAuthor디지털교과서-
dc.subject.keywordAuthor증강현실-
dc.subject.keywordAuthor스케치 인터페이스-
dc.subject.keywordAuthor디지털 잉크-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460382-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