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중심학습(PBL)을 통한 레저스포츠 지도자 양성과정 교육생의 학습동기 및 자기효능감에 관한 탐색An Exploration of the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and Self-Efficacy in Leisure Sport Leader Training Course through the Problem-Based Learning
- Other Titles
- An Exploration of the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and Self-Efficacy in Leisure Sport Leader Training Course through the Problem-Based Learning
- Authors
- 김승용; 김동환; 조남기
- Issue Date
- May-2010
- Publisher
- 한국체육학회
- Keywords
- problem-based learning; learning motivation; self-efficacy
- Citation
- 한국체육학회지, v.49, no.3, pp 281 - 292
- Pages
- 12
- Journal Title
- 한국체육학회지
- Volume
- 49
- Number
- 3
- Start Page
- 281
- End Page
- 292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3519
- ISSN
- 1738-964X
2508-7029
- Abstract
- 본 연구는 문제중심학습을 통한 레저스포츠 지도자 양성과정 교육생의 학습동기 및 자기효능감에 대한 과정적 특성을 기술하고, 그 효과와 의미를 탐색하여 문제중심학습 적용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레저스포츠 종목 중 스쿠버 다이빙의 지도자 양성과정 교육생 7명을 대상으로 질적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심층면담과 관찰 및 관련 문서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사례기록과 귀납적 범주분석 및 사례추출의 과정에 의해 분석되었으며 구성원 간 검토, 다각도 분석법, 동료 간 협의를 통해 연구의 진실성을 확보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해석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동기를 분석해 보면 문제중심학습은 학습과정에서 다양한 문제와 활동을 통해 주의집중을 높이고, 학습을 촉진 시키는 관련성을 나타내며, ‘할 수 있다’라는 확신과 자신감 및 전체적으로 매우 만족해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둘째, 자기효능감을 분석해 보면 경험에 대해 여러 가지 요소들이 도출되었는데, 이는 연구 참여자들의 자기효능감과 관련하여 정서적, 생리적 부분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이과대학 > 체육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