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권리와 권리교육에 대한보육교사의 인식 및 요구 분석Care-giving teachers’ recognition of children’s rights and demand for teacher education on respecting children’s rights in early child care and education centers

Other Titles
Care-giving teachers’ recognition of children’s rights and demand for teacher education on respecting children’s rights in early child care and education centers
Authors
서영숙서혜정김진숙
Issue Date
Sep-2009
Publisher
한국유아교육ㆍ보육복지학회
Keywords
youngs children’s rights; teacher education; early child care and education center; 유아권리; 권리교육; 보육교사; 권리존중 보육; youngs children’s rights; teacher education; early child care and education center
Citation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v.13, no.3, pp 213 - 232
Pages
20
Journal Title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Volume
13
Number
3
Start Page
213
End Page
23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3928
ISSN
2288-4467
Abstract
이 연구는 보육 현장에서 유아권리 인식을 고취시키고 이를 실현시킬 수 있는 일차적 책임을 지닌 보육교사들의 유아권리 및 유아권리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유아권리교육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기 위해 보육교사 916명을 대상으로 연구자들이 작성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보육교사들의 유아권리 인식은 교사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어 4년제 대졸 교사로서 국공립이나 법인보육시설에 근무하는 경력이 많은 보육교사의 유아권리인식이 가장 높았다. 그러나 유아권리교육 필요성 인식은 교사변인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 둘째, 보육교사의 유아권리인식이 높을수록 유아권리교육 필요성 인식이 높았다. 셋째, 보육교사는 보육현장에서 유아권리교육이 제대로 실시되지 않는 이유로 자료 및 프로그램 부족, 교육방법론 부족으로 보았으며, 지침서와 프로그램, 그리고 다양한 교재 교구를 요구하였다. 넷째, 보육교사는 유아권리교육 연수 참여 의지가 높았으며, 국가기관과 대학이 연수의 주최가 되길 요구하였다.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유아권리교육 증진 방안에 대한 제안이 이루어졌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