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rn-Global 기업의 해외진출 동기와 전략: 문화콘텐츠 기업의 사례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형오 | - |
dc.contributor.author | 박재석 | - |
dc.contributor.author | 최영준 | - |
dc.date.available | 2021-02-22T15:04:04Z | - |
dc.date.issued | 2007-06 | - |
dc.identifier.issn | 1598-271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823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문화콘텐츠 산업에서 해외진출에 성공한 4개의 Born-Global 기업을 조사하여, Born-Global 기업의 해외진출 동기와 전략에 관한 6개의 명제들을 도출하였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해외진출의 동기, 즉 많은 기업들 중 왜 특정기업들이 창업 후 빠른 시일 내에 해외진출 하였는가를 경영자특성 및 제품특성이라는 기업내적 요인과 경쟁적 위치라는 기업외적 요인에 초점을 두어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1) 경영자가 직관적 판단을 중시하여 창조적 기회(Enacted Opportunity)를 추구하는 특성을 가질수록, 2) 제품이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여 설계 및 제작이 용이하게 변경되는 특성을 가질수록, 3) 제품이 초기투자비용에 비해 수명주기가 짧은 특성을 가질수록, 4) 국내시장에서 시장지배력이 낮을수록 해당기업이 Born-Global 기업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Born-Global 기업의 해외진출 전략, 즉 기업들이 구체적으로 어떤 시장에 어떤 방식으로 진출하는 것이 효과적인가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Born-Global 기업은 5) 즉각적 현금유입이 가능한 시장성이 큰 국가에 먼저 진출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6) 진출초기에는 현지파트너와 협력하는 진출형태를 선택하고, 시장의 확대에 따라 점차 통제권이 높은 진출형태를 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결론을 제시하였다 | - |
dc.format.extent | 37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국제경영학회 | - |
dc.title | Born-Global 기업의 해외진출 동기와 전략: 문화콘텐츠 기업의 사례 | - |
dc.title.alternative | The Motives and Strategies of Global Expansion in Born-Global Firms: Cases of Firms in the Culture & Content Industry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국제경영연구, v.18, no.2, pp 103 - 139 | - |
dc.citation.title | 국제경영연구 | - |
dc.citation.volume | 18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03 | - |
dc.citation.endPage | 139 | - |
dc.identifier.kciid | ART001059800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Born-global Firm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ltural & Content Indust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nationalization Motive | - |
dc.subject.keywordAuthor | Foreign Market Entry Strate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ase Study | - |
dc.subject.keywordAuthor | Born-Global 기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문화콘텐츠 산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해외진출 동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해외진출 전략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례연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Born-global Firm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ltural & Content Indust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nationalization Motive | - |
dc.subject.keywordAuthor | Foreign Market Entry Strategy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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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0598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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