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육적 체험의 특징과 내재적 가치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윤병희-
dc.contributor.author김한미-
dc.date.available2021-02-22T15:17:27Z-
dc.date.issued2006-12-
dc.identifier.issn1598-1940-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006-
dc.description.abstract인간은 인간과 세계를 이해하고자 하는 존재론적 성향이 있으며, 교육학자는 ``교육``이라는 고유한 대상 세계를 이해하고 설명하는데 필요한 독자적인 이론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이라는 용어의 개념을 생활세계에서의 상식적 의미와 동일시하거나 타학문들에 의존하는 학교 연구의 개념으로 환원하는 오류를 경계하면서, 다른 활동들과 구별될 수 있는 ``교육적 체험``의 고유한 특징과 그 내재적 가치의 탐색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러나 교육활동은 ``수도계``를 소재로 발현, 작동하기 때문에, ``수도계의 내재적 가치``와 ``교육의 내재적 가치`` 간에는 개념적 혼란이 있을 수 있으며, 이러한 혼란은 교육에 대한 이해를 어렵게 만드는 장애 요인이 된다. 이러한 문제의식과 탐구주제를 바탕으로, 먼저 인문학의 전통에서 중요하게 여겨져 온 ``체험``의 개념을 살펴보고, 다음으로 교육이라는 인간 활동의 발생조건을 검토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교육적 체험의 특징``과 ``교육적 체험의 내재적 가치``에 대해 탐색해보았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교육원리학회-
dc.title교육적 체험의 특징과 내재적 가치-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원리연구, v.11, no. 2, pp 75 - 102-
dc.citation.title교육원리연구-
dc.citation.volume11-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75-
dc.citation.endPage10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domestic-
dc.identifier.urlhttps://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50025718594-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