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적 체험의 특징과 내재적 가치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윤병희 | - |
dc.contributor.author | 김한미 | - |
dc.date.available | 2021-02-22T15:17:27Z | - |
dc.date.issued | 2006-12 | - |
dc.identifier.issn | 1598-194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006 | - |
dc.description.abstract | 인간은 인간과 세계를 이해하고자 하는 존재론적 성향이 있으며, 교육학자는 ``교육``이라는 고유한 대상 세계를 이해하고 설명하는데 필요한 독자적인 이론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이라는 용어의 개념을 생활세계에서의 상식적 의미와 동일시하거나 타학문들에 의존하는 학교 연구의 개념으로 환원하는 오류를 경계하면서, 다른 활동들과 구별될 수 있는 ``교육적 체험``의 고유한 특징과 그 내재적 가치의 탐색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러나 교육활동은 ``수도계``를 소재로 발현, 작동하기 때문에, ``수도계의 내재적 가치``와 ``교육의 내재적 가치`` 간에는 개념적 혼란이 있을 수 있으며, 이러한 혼란은 교육에 대한 이해를 어렵게 만드는 장애 요인이 된다. 이러한 문제의식과 탐구주제를 바탕으로, 먼저 인문학의 전통에서 중요하게 여겨져 온 ``체험``의 개념을 살펴보고, 다음으로 교육이라는 인간 활동의 발생조건을 검토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교육적 체험의 특징``과 ``교육적 체험의 내재적 가치``에 대해 탐색해보았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교육원리학회 | - |
dc.title | 교육적 체험의 특징과 내재적 가치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원리연구, v.11, no. 2, pp 75 - 102 | - |
dc.citation.title | 교육원리연구 | - |
dc.citation.volume | 11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75 | - |
dc.citation.endPage | 10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domestic | - |
dc.identifier.url | https://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50025718594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