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금지원정책의 기술혁신 유인에 대한 효과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신혁승 | - |
dc.date.available | 2021-02-22T15:18:21Z | - |
dc.date.issued | 2006-08 | - |
dc.identifier.issn | 1229-190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089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공기업 및 사기업이 존재하는 복점구조 하에서 정부의 보조금지원 정책과 기업의 기술혁신 유인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있다. 또한, 이러한 관계가 공기업이 민영화되는 경우에 어떻게 변화하는 지에 대해서도 검토하고 있다. 본 연구의 중요한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공기업-사기업의 복점 구조하에서, 정부가 두 기업에 대해 보조금 지원 정책을 실시하면, 사기업의 기술혁신 유인은 증가하고 공기업의 기술혁신 유인은 감소하게 된다. 둘째, 공기업의 민영화가 이루어지는 경우, 두 기업에 대한 보조금 지원 정책과 기술 혁신 유인간의 관계 는 보조금의 크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먼저, 보조금의 크기가 충분히 작은 경우에는, 사기업의 기술혁신 유인은 증가하고, 공기업의 기술혁신 유인은 감소하게 된다 보조금의 크기가 충분히 큰 경우에는 위와는 반대로 사기업의 기술 혁신 유인은 감소하고, 공기업의 기술 혁신 유인은 증가하게 된다. 이상에서, 공기업-사기업 복점 구조하에서 각 기업의 기술 혁신 유인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정부의 보조금 지원 정책 도입 여부, 공기업의 민영화 여부 및 보조금의 크기 등을 들 수 있다 따라서, 정부의 보조금 정책의 도입 여부를 결정함에 있어, 이와 같은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판단할 필요가 있다 | - |
dc.format.extent | 16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숙명여자대학교 경제경영연구소 | - |
dc.title | 보조금지원정책의 기술혁신 유인에 대한 효과분석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경제경영논집, v.36, no.1, pp 225 - 240 | - |
dc.citation.title | 경제경영논집 | - |
dc.citation.volume | 36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225 | - |
dc.citation.endPage | 240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domestic | - |
dc.identifier.url |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3f23cfaab4961252ffe0bdc3ef48d419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