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포스트모던 교육이론의 비판적 이해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기범-
dc.date.accessioned2022-04-19T14:05:30Z-
dc.date.available2022-04-19T14:05:30Z-
dc.date.issued1993-12-
dc.identifier.issn1598-1568-
dc.identifier.issn2713-910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1052-
dc.description.abstract이 글의 목적은 포스트모더니즘과 그 교육이론의 일반적 의미와 우리사회에서 의미를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1) 포스터 모더니즘과 그 교육이론이 주장하는 바를 기술하고, 그 도전의 본질을 파악한다.(2)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 논의가 우리사회와 교육에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를 검토한다. (3) 포스트모던 교육이론을 평가하기 위하여 그 이론이 현존 교육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하는 해석의 틀 (interpretive framework),규범적 방향성 (normative orientations), 의사소통의 형태를 검토한다. (4) 이에 바탕하여 포스트모던 교육이론을 현존 교육이론과 실제를 보다 민주적인 것으로 성숙하게하는 계기로 파악하고, 그 방향을 간략하게 제시한다. 이 논의는 포스트 모더니즘과 그교육이론이 모더니즘과의 단절을 의미하는거이 아니라는것을 밝힌다. 포스트모더니즘과 그 교육이론은 모더니즘이 제시한 가치와 의미를 보완, 발전시키고 성숙시킬 수 있는 계기로서 이해해야 하는 것이다.-
dc.format.extent27-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교육철학학회-
dc.title포스트모던 교육이론의 비판적 이해-
dc.title.alternativeA critical understanding of postmodern educational theory-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철학, v.11, pp 327 - 353-
dc.citation.title교육철학-
dc.citation.volume11-
dc.citation.startPage327-
dc.citation.endPage353-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domestic-
dc.identifier.urlhttps://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278299-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