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던 교육이론의 비판적 이해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기범 | - |
dc.date.accessioned | 2022-04-19T14:05:30Z | - |
dc.date.available | 2022-04-19T14:05:30Z | - |
dc.date.issued | 1993-12 | - |
dc.identifier.issn | 1598-1568 | - |
dc.identifier.issn | 2713-910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1052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글의 목적은 포스트모더니즘과 그 교육이론의 일반적 의미와 우리사회에서 의미를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1) 포스터 모더니즘과 그 교육이론이 주장하는 바를 기술하고, 그 도전의 본질을 파악한다.(2)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 논의가 우리사회와 교육에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를 검토한다. (3) 포스트모던 교육이론을 평가하기 위하여 그 이론이 현존 교육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하는 해석의 틀 (interpretive framework),규범적 방향성 (normative orientations), 의사소통의 형태를 검토한다. (4) 이에 바탕하여 포스트모던 교육이론을 현존 교육이론과 실제를 보다 민주적인 것으로 성숙하게하는 계기로 파악하고, 그 방향을 간략하게 제시한다. 이 논의는 포스트 모더니즘과 그교육이론이 모더니즘과의 단절을 의미하는거이 아니라는것을 밝힌다. 포스트모더니즘과 그 교육이론은 모더니즘이 제시한 가치와 의미를 보완, 발전시키고 성숙시킬 수 있는 계기로서 이해해야 하는 것이다. | - |
dc.format.extent | 27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교육철학학회 | - |
dc.title | 포스트모던 교육이론의 비판적 이해 | - |
dc.title.alternative | A critical understanding of postmodern educational theory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철학, v.11, pp 327 - 353 | - |
dc.citation.title | 교육철학 | - |
dc.citation.volume | 11 | - |
dc.citation.startPage | 327 | - |
dc.citation.endPage | 353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domestic | - |
dc.identifier.url | https://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278299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