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환경자극이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유아의 인지 및 언어발달, 또래상호작용의 매개효과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임선아 | - |
dc.contributor.author | 심숙영 | - |
dc.date.accessioned | 2022-10-13T07:40:03Z | - |
dc.date.available | 2022-10-13T07:40:03Z | - |
dc.date.issued | 2022-09 | - |
dc.identifier.issn | 1226-9565 | - |
dc.identifier.issn | 2733-963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141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5세 때 가정환경자극, 6세 때 인지 및 언어발달, 또래상호작용과 7세 때 학교준비도간의 시간적 인과관계를 규명하고, 가정환경자극이 인지 및 언어발달, 또래상호작용을 통해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들 변수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본 연구는한국아동패널의 5차년도(2012), 6차년도(2013), 7차년도(2014) 데이터 중, 1,671명 유아의 어머니와 담임교사가 답한 자료를 사용하였다. 분석자료에서, 5세 때 가정환경자극에서는 부모의 교육수준과 소득수준을 통제하였고, 7세 때 학교준비도에서는 유아의 성별과 월령을 통제한 후 주요 변인 간의 관계를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그 결과, 첫째, 5세 때 가정환경자극의수용성은 6세 때 또래상호작용, 5세 때 가정환경자극의 학습자료는 6세 때 언어발달, 5세 때 가정환경자극의 언어자극은 6세 때 인지 및 언어발달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5세 때 가정환경자극의 다양성은 7세 때의 학교준비도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5세 때 가정환경자극의 수용성은 6세 때 또래상호작용을 통해, 5세 때가정환경자극의 학습자료는 6세 때의 언어발달을 통해, 5세 때 가정환경자극의 언어자극은 6세때 인지 및 언어발달을 통해 7세 때 학교준비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 |
dc.format.extent | 24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유아교육학회 | - |
dc.title | 가정환경자극이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유아의 인지 및 언어발달, 또래상호작용의 매개효과 | - |
dc.title.alternative | Longitudinal effects of home environment on school readiness: Mediating effect of children's cognitive and language development, and peer interaction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18023/kjece.2022.42.5.004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유아교육연구, v.42, no.5, pp 75 - 98 | - |
dc.citation.title | 유아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42 | - |
dc.citation.number | 5 | - |
dc.citation.startPage | 75 | - |
dc.citation.endPage | 98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82688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가정환경자극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아 인지 및 언어발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아 또래상호작용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교준비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home-environ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gnitive development and language develop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er inter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hool readines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