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가정환경자극이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유아의 인지 및 언어발달, 또래상호작용의 매개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임선아-
dc.contributor.author심숙영-
dc.date.accessioned2022-10-13T07:40:03Z-
dc.date.available2022-10-13T07:40:03Z-
dc.date.issued2022-09-
dc.identifier.issn1226-9565-
dc.identifier.issn2733-963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141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5세 때 가정환경자극, 6세 때 인지 및 언어발달, 또래상호작용과 7세 때 학교준비도간의 시간적 인과관계를 규명하고, 가정환경자극이 인지 및 언어발달, 또래상호작용을 통해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들 변수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본 연구는한국아동패널의 5차년도(2012), 6차년도(2013), 7차년도(2014) 데이터 중, 1,671명 유아의 어머니와 담임교사가 답한 자료를 사용하였다. 분석자료에서, 5세 때 가정환경자극에서는 부모의 교육수준과 소득수준을 통제하였고, 7세 때 학교준비도에서는 유아의 성별과 월령을 통제한 후 주요 변인 간의 관계를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그 결과, 첫째, 5세 때 가정환경자극의수용성은 6세 때 또래상호작용, 5세 때 가정환경자극의 학습자료는 6세 때 언어발달, 5세 때 가정환경자극의 언어자극은 6세 때 인지 및 언어발달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5세 때 가정환경자극의 다양성은 7세 때의 학교준비도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5세 때 가정환경자극의 수용성은 6세 때 또래상호작용을 통해, 5세 때가정환경자극의 학습자료는 6세 때의 언어발달을 통해, 5세 때 가정환경자극의 언어자극은 6세때 인지 및 언어발달을 통해 7세 때 학교준비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dc.format.extent24-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유아교육학회-
dc.title가정환경자극이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유아의 인지 및 언어발달, 또래상호작용의 매개효과-
dc.title.alternativeLongitudinal effects of home environment on school readiness: Mediating effect of children's cognitive and language development, and peer interaction-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18023/kjece.2022.42.5.004-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유아교육연구, v.42, no.5, pp 75 - 98-
dc.citation.title유아교육연구-
dc.citation.volume42-
dc.citation.number5-
dc.citation.startPage75-
dc.citation.endPage98-
dc.identifier.kciidART002882688-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가정환경자극-
dc.subject.keywordAuthor유아 인지 및 언어발달-
dc.subject.keywordAuthor유아 또래상호작용-
dc.subject.keywordAuthor학교준비도-
dc.subject.keywordAuthorhome-environment-
dc.subject.keywordAuthorcognitive development and language development-
dc.subject.keywordAuthorpeer interaction-
dc.subject.keywordAuthorschool readines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m, Sook Young photo

Shim, Sook Young
예술교육학과 (아동예술교육전공)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