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아동복지학 전공자의 코로나19 이후 불안통제감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우관계와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희연-
dc.contributor.author조혜영-
dc.date.accessioned2023-11-08T05:43:14Z-
dc.date.available2023-11-08T05:43:14Z-
dc.date.issued2023-09-
dc.identifier.issn1975-4701-
dc.identifier.issn2288-468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157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아동복지학 전공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이후 불안통제감이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과정에서 교우관계와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수도권 S대학교 아동복지학 전공자 135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SPSS 25.0과 AMOS 23.0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으로 측정모형과 구조방정식으로구조모형을 분석하였다. 95% 신뢰구간에서 양측검증 부트스트랩핑으로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주요결과를 보면, 첫째, 전공만족도와 하위요인인 교과과정, 진로방향, 사회적인식은 불안통제감과 하위요인인 위협통제와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난 반면, 불안통제감 하위요인인 감정통제와 통제무력감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나타나지 않았다. 전공만족도는 교우관계와 교수-학생 상호작용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불안통제감이 전공만족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진 않지만, 교우관계와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완전 매개하고 있었다. 또한, 교수-학생 상호작용은 불안통제감과 교우관계를 이중 매개하여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코로나19 이후에도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으로 교우관계와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재확인된 것이다. 이에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한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교우관계와교수-학생 상호작용 향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dc.format.extent13-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산학기술학회-
dc.title아동복지학 전공자의 코로나19 이후 불안통제감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우관계와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Anxiety Control on Major Satisfaction Post-COVID-19 of Child Welfare Major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Friendship and Faculty-Student Interaction-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5762/KAIS.2023.24.9.32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24, no.9, pp 321 - 333-
dc.citation.title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dc.citation.volume24-
dc.citation.number9-
dc.citation.startPage321-
dc.citation.endPage333-
dc.identifier.kciidART002999171-
dc.description.isOpenAccess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hild Welfare Majors-
dc.subject.keywordAuthorPost-COVID-19 Anxiety Control(emotion control-
dc.subject.keywordAuthorthreat control-
dc.subject.keywordAuthorcontrol helplessness)-
dc.subject.keywordAuthorMajor Satisfaction(curriculum-
dc.subject.keywordAuthorcareer direction-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awareness)-
dc.subject.keywordAuthorFriendship-
dc.subject.keywordAuthorFaculty-student Interaction-
dc.subject.keywordAuthorStructural Equation(mediating effect)-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1523960&language=ko_KR&hasTopBanner=true-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