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음악 활동이 통합어린이집 장애 유아와 비장애 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태은 | - |
dc.contributor.author | 문지영 | - |
dc.date.accessioned | 2023-11-08T05:46:44Z | - |
dc.date.available | 2023-11-08T05:46:44Z | - |
dc.date.issued | 2023-08 | - |
dc.identifier.issn | 1738-880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167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악기연주 중심의 집단 음악 활동이 통합어린이집 내의 장애 유아와 비장애 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었다. 연구대상은 서울특별시 S구 B동의 S어린이집의 만 5세 유아 20명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10명씩 배치되었다. 실험집단은 12주간 주 1회씩 12회기에 걸쳐 악기연주 중심의 집단음악 활동에, 통제집단은 통합어린이집의 기존 일과에 참여하도록 배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성 기술 척도(K-SSRSP), 또래놀이 상호작용 척도(PIPPS)를 사용하여 악기연주 중심의 집단 음악 활동이 통합어린이집 내의 장애 유아와 비장애 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자료 분석은 집단 간 비교를 위해 독립 t 검정과 ANCOVA를 사용하였으며, 집단 내 비교를 위해 대응 t 검정을 사용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회성 기술 점수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실험집단 내 사회성 기술 점수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또래 놀이상호작용 점수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실험집단 내 또래 놀이 상호작용 점수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악기연주 중심의 집단 음악 활동이 통합어린이집의 장애유아와 비장애 유아의 상호작용에 효과적인 중재가 될 것이라 기대한다. | - |
dc.format.extent | 20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사)한국예술치료학회 | - |
dc.title | 집단 음악 활동이 통합어린이집 장애 유아와 비장애 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Impact of Group Music Activities on the Interaction between Disabled and Non-disabled Children in Integrated Childcare Centers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18253/kart.2023.23.2.0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예술치료학회지, v.23, no.2, pp 99 - 118 | - |
dc.citation.title | 한국예술치료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23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99 | - |
dc.citation.endPage | 118 | - |
dc.identifier.kciid | ART002985661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strument-centered group music activit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sabled children | - |
dc.subject.keywordAuthor | Non-disabled chil dren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악기연주 중심의 집단 음악 활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장애 유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비장애 유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호작용 | - |
dc.identifier.url | https://www.earticle.net/Article/A434000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